정치 북한

"북미, 실무협상 시기·장소 논의할 것…조속재개에 외교력 집중"

뉴스1

입력 2019.09.16 10:39

수정 2019.09.16 10:39

강경화 외교부장관/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 = 외교부는 북미 실무협상과 관련해 향후 양측이 시기와 장소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실무협상이 조속히 재개되도록 외교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1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 자료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 "6.30 판문점 북미 정상회담시 합의된 북미 실무협상 재개가 아직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7월말 이래 단거리 미사일 및 발사체를 연이어 발사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만, 양측은 모두 대화의 끈을 유지하여 왔으며 최근 북한은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명의 담화를 통해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제안했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미측도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이며, 향후 북미간 소통을 통해 실무협상 관련 구체사항(시기, 장소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선 "북미 실무협상이 조속히 개최되고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의 실질적 진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외교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9월 유엔총회 등 북미 실무 협상 전후로 한미간 긴밀한 공조 체계를 유지할 것"이라며 "한미간 각 급에서의 소통을 통해 실무 협상 대응 전략을 조율하고 한미간 조율된 대외 메시지를 발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제사회가 한 목소리로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하고 북미 대화를 측면 지원할 수 있도록 중·일·러 등 주변국의 건설적 역할을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외교부는 일본의 보복성 수출 규제 조치 대응방안으로는 Δ일측 수출규제 조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9.11) Δ아웃리치(대외접촉) 활동 지속 Δ강제징용 및 일본 수출규제 조치 해결을 위한 외교당국간 협의 지속을 전했다.

외교부는 " 주요국 언론, 오피니언 리더들 대상 아웃리치 지속하고, 일측의 일방적·자의적 주장에 적극 대응 중"이라며 강경화 장관의 영국 BBC '하드 토크' 출연(8.22 방송), 외교부 대변인 명의 월스트리트저널(WSJ) 반박기고(9.7) 등을 사례라고 소개했다.

일본에 대해선 "강제징용 및 수출규제 조치 해결을 위한 외교당국간 협의를 지속할 것"이라며 "외교당국간 소통 지속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하에서 수출규제 조치 철회 및 대화와 협의를 통한 외교적 해결 노력 동참을 강력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선 "일본 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과 한일간 신뢰 훼손‧안보상 우려 제기에 따라 양국간 안보협력환경에 중대한 변화가 초래된 것이 배경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양국간 민감한 군사정보교류를 목적으로 체결한 협정을 지속시키는 것이 우리의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해서 종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선 "북핵‧미사일 위협 대응을 위한 한미일 안보협력 지속 추진하고, 북핵 문제를 포함해 역내 안전을 위한 한미 연합 대비태세를 굳건히 유지하며 일측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 철회 및 강제징용 판결 문제의 해결을 위한 외교당국간 대화 노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