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유엔총회 계기 '한반도 평화 톱니바퀴' 다시 돌린다

뉴스1

입력 2019.09.13 16:05

수정 2019.09.13 16:05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해 6월30일 청와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청와대) 2019.6.30/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해 6월30일 청와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청와대) 2019.6.30/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6.30/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6.30/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9월 말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한반도 평화의 톱니바퀴'를 다시 돌린다.

문 대통령은 때마침 북미 사이에 훈풍이 불고 있는 상황을 활용, 유엔총회를 계기로 진행될 한미정상회담에서 북미 촉진자 역할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함으로써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주한미군기지 조기반환 추진으로 파다했던 한미갈등설 불식에도 나설 전망이다.

13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제74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3박5일간 일정으로 뉴욕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일정 중 24일엔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가질 계획이며, 이외 한미정상회담 또한 진행할 예정이나 구체적 일자는 미정이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문 대통령 취임 후 9번째이자, 올해 6월 한미정상이 일본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후, 함께 방한(訪韓)해 회담한 이래 석달 만이다.

당시 북미정상의 판문점 회동이 있었고 문 대통령도 함께 자리함으로써 역사적인 남·북·미 정상 간 만남이 이뤄지기도 했다.

이 때문에 6월 이후 북미관계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관측됐다. 그러나 좀처럼 속도가 나지 않았다. 더구나 8월엔 한미연합지휘소훈련에 대응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무력시위가 지속되면서 남북관계는 물론 북미관계도 흔들리는 듯했다.

그러던 중 '훈풍의 물꼬'가 터진 것은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지난 9일 낸 담화였다. 그는 "우리는 9월 하순쯤 합의되는 시간과 장소에서 미국 측과 마주앉아 지금까지 우리가 론의해 온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토의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미측도 이에 적극 호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백악관을 나서면서 기자들과 만나 '올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또 만날 계획이 있냐'는 질문을 받고 "적절한 시점에 그러겠다"고 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게 눈엣가시처럼 여겨졌던 '대북 강경파' 존 볼턴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도 경질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 보좌관 경질 배경에 대해 "볼턴이 '리비아 모델'을 따르며 핵무기를 모두 넘기라고 요구해 김 위원장에게 불쾌감을 주는 등 일부 실수를 저질렀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이 직접 만나 비핵화 방안을 합의하고 실무계획을 추진해나가는 '톱다운 방식'이 한반도 평화의 실현을 앞당길 수 있다고 본다. 이 때문에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연내 3차 북미정상회담' 추진에 적극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인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13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나온 북미 간 일련의 발언들을 보면 한반도 평화를 향한 '거대한 톱니바퀴'가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 아닌지 조심스럽게 관측해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같은 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의미있는 발언을 꺼낸 상황이라,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통한) 한반도 평화 진전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에게 지소미아 종료 결정 배경을 거듭 설명하는 동시에 일본이 한국에 취한 조치의 부당성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청와대는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에 대응한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관련, 미국이 이런 결정을 모두 이해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미국은 이후 연일 우리 정부에 강한 우려와 실망감을 표하며 각을 세웠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미측과 이미 논의가 된 사안이라며 미군기지 조기반환 문제를 꺼내들었는데, 결국은 이같은 '묘한 시점' 탓에 한미갈등설이 새어나왔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를 완강히 부인했고 한미동맹은 이상 없다고 강조해 왔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동맹 재확인'을 통해 이런 논란을 불식시킬 것으로 보인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의 대폭 증액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또다시 우리 정부와 각을 세우고 나설 가능성도 작지 않다.

한편 문 대통령이 이번 유엔총회를 통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남을 가질지도 주목되고 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일본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수출절차 간소화 대상) 제외 조치 및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따라 '감정의 골'이 매우 깊어진 상태다.

하지만 한일갈등이 장기화될수록 양국 경제에 타격을 끼치는 것은 물론 미국 또한 한·미·일 안보·동맹고리가 흔들리는 것에 우려를 표하고 있어 해소방안이 모색돼야 하는 시점이다.


다만 고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지금 양자 정상회담 관련 논의가 몇 군데 진행되고 있지만, 최종 확정이 돼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며 "어떤 나라들이 논의되고 있는진 지금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