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바른미래 "윤석열 제외 특별팀 제안, 노골적 '조국수사' 방해"

뉴스1

입력 2019.09.11 18:07

수정 2019.09.11 18:07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바른미래당은 11일 법무부 간부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한 특별수사팀 구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 것에 대해 "법무부의 조직적인 검찰 압박과 흔들기가 시작된 것"이라며 "노골적인 '조국 수사' 방해다"라고 반발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렇게 말하며 "앞으로 얼마나 더 반헌법적 처사를 보아야 하는가. 사법 농간과 농단이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윤 총장을 뺀 특별팀을 다시 꾸리자고 법무부 간부들이 대검에 제안했다는 소식에 경악한다"며 "조국 법무부 장관은 몰랐다며 예민한 시기인만큼 언행에 조심하자고 반응했다고 하는데 이게 그렇게 넘어갈 일인가"라고 주장했다.

또 "통상 검찰총장이 추천해 임명해온 대검찰청 사무국장을 법무부가 다른 사람으로 교체하려 한다고도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조 장관은 자신의 일가의 수사에 진정 개입할 의사가 없다면 '윤석열 총장 배제 모의'를 한 법무부 간부들을 검찰 독립성을 저해한 사유로 즉각 경질하거나 대통령에게 경질을 건의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예민한 시기 경거망동한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징과 김오수 법무차관은 당장 옷을 벗어야 한다"며 "'법무부는 법무부의 일을 하고 검찰은 검찰의 일을 하면 된다'는 대통령의 명령도 가뿐히 무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검 사무국장도 관례대로 추천해 올라온 강진구 수원고검 사무국장을 마냥 미뤄놓을 게 아니라 즉각 결재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