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인영 "윤석열 검찰총장 신뢰한다…검찰개혁은 필요"

뉴스1

입력 2019.09.11 15:32

수정 2019.09.11 15:32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이우연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확고히 신뢰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국회와 조국 법무부장관이 추진할 검찰개혁 국면에서 윤 총장이 반대편에 서지 않으리라 믿는다는 일종의 뼈 있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도 조국 신임 장관 인사청문회를 전후로 불거진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의혹에 대해선 "윤석열 총장 시대에는 언론플레이에 의한 피의사실 유포가 반복돼선 안된다는 것을 분명하게 얘기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11일 오후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검찰의 정치적인 독립성·중립성과 관련해 윤석열 총장을 아직도 확고하게 신뢰한다"며 "또다른 측면에선 검찰개혁이 돼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이 중립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수사를 어떤 시간에 어떤 방법으로 하는 지는 '노터치'한다는 것이 우리의 기본 입장"이라면서도 "비대해진 검찰권력을 분산시키고 민주적 통제범위로 되돌려 놓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검찰의 피의사실 유포에 대해선 "절대로 안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분명히 우리가 이야기한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그간 과거 검찰의 정치행태로 제일 나빴던 것이 언론플레이를 통한 피의사실 유포이고, 현재 검찰발(發) 피의사실 유포가 아니고서는 나올 수 없는 이야기가 너무 많이 나온다"며 검찰을 겨냥했다.

이어 "검찰도 스스로 내부를 돌아보고 그런 행위가 있으면 책임자 문책하고 세간의 의혹을 털어내라. 투명하게 답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검찰의 자성을 촉구했다. 이어 "검찰이 정말 법과 원칙에 근거해 장관과 가족들, 혹은 주변 수사를 엄정하게 하는 것이라는 자신이 있다면 언론플레이를 통해 피의사실이 유포되는 일은 있으면 안된다"고 못박았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조국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예고한 것에 대해선 "검찰의 수사결과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 국정조사를 해야한다거나 특검을 해야 한다는 것은 '모순'이다"라며 "정치공세를 펴고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야당에서 이른바 '조국 게이트'를 들고 나와 투쟁하며, 여야 대치를 국회의 법안 처리와 연계시킬 가능성에 대해선 "쟁점법안은 불가피하게 연계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비쟁점법안과 순수 민생법안들은 연계시키지 말자는 것이 저의 제안"이라며 "합의를 통해 예산을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합의가 안돼 강제적으로 의결되는 과정이 안나오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야당에 촉구했다.


한편 법무부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휘를 받지 않는 특별수사팀을 꾸려 조국 장관 일가족을 수사하자고 검찰에 제안했다가 거절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거기까지는 모른다"고 말을 아꼈다.

조국 사태의 후폭풍에 대해선 "검찰은 검찰의 자리로, 장관은 장관의 자리로, 국회는 국회의 자리에서 각자가 할 일을 해나가며 우리 당이 민생을 보듬을 수 있어야 한다"고 짚으며 "조국 장관에 대한 얘기들은 아무래도 임명 전보다는 달라지지 않을까요"라는 질문으로 답을 대신했다.


조국 정국에서 불거진 당내 이견들이 정리됐는지 여부에 대해선 "임명을 하든 철회를 하든 어떤 경우에든 당은 '혼연일체'나 '일사분란'이라 표현해야할 지 잘 모르겠지만 잘 단합해 대처하자는 정신이 있었다"며 "우리 당 의원님들도 그렇게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답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