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조국은 개혁에, 검찰은 장관 수사에 운명을 건 '가속화'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1 14:32

수정 2019.09.11 14:32

조국 법무부 장관/사진=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54)이 취임하자 마자 검찰 개혁을 강조하는 반면, 검찰은 조 장관의 각종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 수사를 통해 조 장관의 의혹들이 규명될 경우 법무부 장관 신분으로 재판에 넘겨지는 오명을 받게 된다.

조 장관은 11일 오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검찰 개혁에 대해 "평생을 소망해왔던 일"이라고 재차 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전날 조 장관은 첫 간부회의를 열고 '검찰개혁 추진 지원단'을 새로 구성해 운영하도록 지시했다.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지정된 법안 관련 국회 입법 활동을 지원하고, 검찰 개혁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치다.

단장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출신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52·사법연수원 31기)이 맡게 된다.
법무부 정책보좌관을 지냈던 이종근 인천지검 2차장(50·28기)도 검찰 개혁 추진 업무를 지원한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조 장관 및 가족의 여러 의혹과 관련, 압수수색 등 강제 수사에 발빠르게 나서고 있다.

전날 검찰은 조 장관 가족이 출자한 사모펀드의 투자사인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의 노원구 자택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조 장관 취임 하루 만에 주변인에 대한 강제수사를 재개한 것이다.

사모펀드에서 투자받은 이후 웰스씨앤티의 관급공사 수주물량이 급증해 조 장관의 영향력이 행사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밖에 검찰은 같은날 조 장관 동생의 전처인 조모씨의 부산 자택을 이날 압수수색했다. 조 장관의 동생과 동생의 전처 등은 가족이 운영하는 사학법인 웅동학원과 관련해 채무 변제를 회피하기 위해 위장소송을 벌인 의혹, 위장 이혼을 한 의혹 등을 받아 왔다.

한편 법무부 고위 간부가 검찰 고위 간부에게 윤석열 검찰총장(59·23기)을 배제한 수사팀 구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같은 보고를 받은 윤 총장은 "안 된다"고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취재진이 '보고를 받았는가'라고 조 장관에게 묻자, 조 장관은 "보도를 보고 알았다"며 "예민한 시기인 만큼 다들 언행에 조심해야 될 것 같다"고 짧게 답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