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공포정치 칼 빼"…한국당, 법무부 '조국'수사 개입 비난(종합)

뉴스1

입력 2019.09.11 11:28

수정 2019.09.11 11:28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1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1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자유한국당이 조국 장관 가족 등 수사와 관련, 법무부 간부들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제외한 특별수사팀 구성을 제안한 데 대해 "문재인 정권이 공포정치의 칼을 빼든 것"이라며 맹비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조국 임명 강행으로 국민을 배신한 문재인 정권이 이제 공포정치의 칼을 빼 들었다"며 "얼마나 비양심적이고 악독한 정권이면 이렇게 노골적으로 뻔뻔하게 조국 봐주기 수사단을 만들자고 하겠느냐"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제 본격적으로 검찰 권력을 주구(走狗)로 부리고 이 정권에 대한 수사를 원청봉쇄하겠다는 것"이라며 "조국 법무부와 검찰의 갈등을 예상하긴 했지만, 한숨 돌릴 틈도 없이 (법무부 장관) 완장을 차자마자 검찰 죽이기에 나서는 모습은 정말 경악스럽다. 일반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악의 후안무치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주영 의원은 "조 장관은 취임하자마자 조국게이트를 수사하는 검찰을 흔들기 시작했다"며 "검찰개혁은 수사 독립성, 중립성을 보장해는 것이다. 그런데 조국 법무부는 검찰개혁에 역행하는 수사외압을 행사하고 있다. 거짓은 결코 진실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은 역사가 증명하는 진리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원유철 의원은 "검찰개혁은 국민과 국회의 지지와 동의가 필수적이다. 조 장관으로 개혁이 되겠나"라며 "조 장관은 개혁은커녕 국정파탄의 시한폭탄 될 것이다. 지금이라도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철회하든지, 조 장관이 스스로 사임을 결정하는 것이 정국을 안정화 시키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의원은 "우리 당도 문재인 정권 퇴진 운동이라는 슬로건을 내 걸고 퇴진 운동을 전개할 때가 됐다"며 "장관에 임명되자마자 법무부는 (검찰에 대한) 외압을 벌써 시도하고 있다.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진실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무성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 장관이 임명되면 자기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검찰을 무력화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된 것으로 법치국가에서 도무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법질서 수호에 앞장서야 할 법무부가 법질서 유린에 나서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은 김오수 법무부 차관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조 장관이 이를 지시한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