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직진하는 윤석열號 [조국 임명 후폭풍]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0 17:31

수정 2019.09.10 17:31

조국 의혹 '공정한 수사' 주문
가족펀드 투자사 대표 이어
조 장관 동생 전처 자택 압수수색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수사관들이 10일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인 웰스씨앤티 대표 최모씨의 자택으로 향하고 있다.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수사관들이 10일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인 웰스씨앤티 대표 최모씨의 자택으로 향하고 있다. 뉴스1
정치적 중립을 지키겠다고 밝힌 윤석열 검찰총장이 '공정한 수사'를 주문함에 따라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에 관한 각종 의혹 수사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조 장관 취임 후에도 이른바 '조국 가족 펀드'와 관련, 대대적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강제수사를 벌이면서 향후 수사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조국 동생 전처 자택 등 압수수색

1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조 장관 가족이 출자한 사모펀드의 투자사인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의 서울 노원구 자택을 압수수색해 관련자료를 확보했다. 조 장관 취임 하루 만에 주변인에 대한 강제수사를 재개한 것이다.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딸, 아들, 처남 정모씨 등 조 장관 일가 6명은 2017년 14억원가량을 '블루코어밸류업1호'에 투자했다. 해당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는 조 장관 일가의 출자금에 자체 자금 10억원을 더해 23억8500만원을 웰스씨앤티에 투자했다. 사모펀드에서 투자받은 이후 웰스씨앤티의 관급공사 수주물량이 급증, 조 장관의 영향력이 행사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근 검찰 소환조사를 받은 최 대표는 법인통장을 일종의 대포통장으로 코링크PE에 제공했고, 투자금 중 20억원 이상이 코링크PE로 송금되거나 수표로 인출돼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최 대표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며 코링크PE 이모 대표에 대해서도 자본시장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이와 별도로 조 장관 동생의 전처인 조모씨의 부산 자택을 이날 압수수색했다. 조 장관의 동생과 동생의 전처 등은 가족이 운영하는 사학법인 웅동학원과 관련해 채무변제를 피하기 위해 위장소송을 벌인 의혹, 위장이혼을 한 의혹 등을 받아 왔다.

이 밖에 조 장관의 부인 정 교수와 부동산 위장매매를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계약서류 등 각종 문건을 확보, 분석 중이다.

■"법과 원칙대로 진행할 것"

앞서 검찰은 서울대와 부산대, 사모펀드, 웅동학원 재단, 동양대 등 총 30여곳을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한 바 있다.


현재 검찰은 △사모펀드 투자 의혹 △조 장관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조작 의혹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조 장관 동생의 위장이혼 의혹과 채무변제 회피 의혹 △딸의 장학금 수령 의혹 △위장전입과 종합소득세 '지각납부' 의혹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활동 연루 의혹 △논문표절 의혹 등을 중점으로 수사에 나섰다.

한편 윤 총장은 전날 검찰 간부들과 함께한 자리에서 "나는 정치에는 하나도 관심이 없다.
특히 검사가 정치적으로 편향된 것은 부패한 것과 같다"며 "중립성을 지키면서 본분에 맞는 일을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