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24시간 고객센터 등 특화된 전동킥보드 서비스로 한국 공략" [인터뷰]

최용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09 17:29

수정 2019.09.09 17:29

미첼 프라이스 라임 아태지역 정부정책 및 전략 부서장
미첼 프라이스 라임 아태지역 정부정책 및 전략 부서장이 전통킥보드 위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라임코리아 제공
미첼 프라이스 라임 아태지역 정부정책 및 전략 부서장이 전통킥보드 위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라임코리아 제공
"성공비결은 'think global, act local(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되 서비스는 지역특성에 맞게)'이다. 글로벌적으로 사업을 실행하지만 지역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라임만의 기술을 통해 한국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

9일 서울 삼성동 위워크 삼성역점에서 만난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라임'의 미첼 프라이스 아태지역 정부 정책 및 전략 부서장(사진)은 성공비결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라임은 기업가치 20억달러(약 2조4000억원)를 인정받은 미국의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이다. 세계 25개국에서 서비스를 운영한다. 1500만명 이상이 라임에 가입했고 연간 이용횟수는 6500만회가 넘는다. 라임은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국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시아에서 한국이 처음

라임은 빠르면 이달 중 강남을 포함해 서울에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초기 전동킥보드 대수는 최소 1000대로 계획하고 있다. 시장 상황을 보고 확대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라임이 아시아에서 한국에서 가장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이유는 정보기술(IT)력이 뛰어난데다 친환경 교통 시스템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프라이스 부서장은 "한국은 마이크로모빌리티(1인승 초소형 교통수단)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높고 교통체증은 심하며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 전동킥보드 시장이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특히 한국 정부가 친환경 교통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공유서비스 정책에 적극적인 점이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정부는 지난 3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주관한 규제·제도혁신 해커톤에선 시속 25km 이하 전동킥보드 면허 면제, 자전거도로 주행 허용 등 안전 기준을 제정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프라이스 부서장은 "라임은 현재 25개국, 100개 이상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각 다른 법과 제도, 문화에서도 서비스를 잘 운영했다"며 "라임은 세계에서 가장 큰 플랫폼이다.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도 라임을 타고 친숙하게 도시를 누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라임은 전동킥보드를 자체 설계, 제작, 생산하고 있다. 발광다이오드(LED) 스크린도 장착했다"며 "라임은 구글맵을 통해 스쿠터 이동경로 검색 등 지원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안전 위해 보험·24시간 서비스센터

라임은 전동킥보드 서비스 제공으로 불거질 수 있는 안전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프라이스 부서장은 "세계 주요 도시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First Ride Academy'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전동 킥보드 이용 규칙, 적절한 주차 방법, 차량들에게 신호를 주는 방법, 노약자, 장애인, 보행자 등이 있을 경우 적합한 주행 방법을 교육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다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이나 재산상 손실 등을 해결하기 위해 고객서비스 센터를 24시간 운영할 계획"이라면서 "글로벌 보험 정책을 갖고 있다. 다른 국가처럼 한국에서도 사고나 보험 등 모든 사항은 정부와 라임코리아에 보고가 되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라임코리아는 각 서비스 부문 인력을 채용하며 조직을 갖추고 있다.
50여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프라이스 부서장은 "킥보드 정비, 물류창고 관리 등 장기적으로 100여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또 밤에 킥보드를 수거해 충전하고 아침에 재배치하는 '주서(juicer)'도 생긴다.
근무가 유연한 사람, 대학생들이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