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바른미래 보수파, 한국당과 선거제반대 함께하지만…"이유는 달라"

뉴스1

입력 2019.08.30 16:27

수정 2019.08.30 16:27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오신환 원내대표. 2019.6.2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오신환 원내대표. 2019.6.2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홍영표 정개특위 위원장이 지난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8.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홍영표 정개특위 위원장이 지난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8.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포함한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 과정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내 보수성향 인사들은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 보수 인사들이 한국당과 같은 입장을 취한 이면에는 보수통합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깔려있을 것이란 시각도 있지만, 바른미래당 보수 인사들은 이를 일축하고 있다.

정개특위는 전날(29일) 전체회의를 열고 선거법 개정안을 표결했다.
재석위원은 19명 전원이었지만, 찬성 11명, 반대 0명으로 가결됐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 소속 위원과 무소속 위원은 찬성표를 던졌고, 한국당은 항의를 이어가며 사실상 기권했다.

바른미래당은 당권파와 퇴진파가 서로 의견이 갈렸다. 김성식 의원은 찬성표를 던진 반면, 보수성향인 바른정당 출신의 지상욱 의원은 한국당과 행동을 같이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 보수성향 인사들이 선거법 개정안에 반대표를 던지는 것은 보수 통합을 위한 행보라고 해석했다. 야권 정계개편을 앞두고 한국당과 접점을 만드는 사전작업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바른미래당 보수성향 인사들은 이같은 시각에 반발했다.

한국당은 이번 선거법 개정안으로 의석수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 반대하는 것이지만, 바른미래 보수성향 인사들은 게임의 룰인 선거법을 일부 정치세력을 제외한 채 다수결에 의해 정하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바른미래당은 오히려 의석수가 현재보다 늘어날 가능성이 있음에도 반대하는 것이다.

또 바른미래당 보수성향 인사들은 앞서 정치개혁의 대안으로서 중대선거구제·도농 복합·석패율제도 등을 제안했다. 헌법에 명시된 비례대표를 없애고 대안없는 반대를 외치는 한국당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지상욱 의원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선거의 룰을 정하면서 한쪽을 배제하는 것은 그쪽을 지지하는 국민을 배제하는 것"이라며 "수로 밀어붙이는 선례를 남겨 앞으로 향후 진행되는 정치적 논의를 표결로 밀어붙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정치권의 또 다른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의 일부의 반대파 본회의 표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바른미래당 보수성향 인사들은 선거법 개정안을 표결로 붙이는 것에 대해 당내 반대 의원들이 더 많다고 보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당내에서는 최근 자체적으로 의원들을 전수조사했는데, 찬성이 8명, 반대가 16명(당원권 정지 비례대표 의원 4명 제외, 총 24명)으로 나왔다는 것이다.

당초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패스트트랙 찬성 12명, 반대 11명(당시 1명 의원 불참)의 상황과 달라진 것이다.


선거법 개정안이 본회의에서 통과되려면 전체 297석 중 과반인 149석 이상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민주당 128석, 정의당 6석, 평화당 4석, 여권 성향 무소속 의원 2명에 바른미래당의 8석(표결에 찬성한 것으로 분석된 의원 수)밖에 보태지 못하면 149석에 이르지 못한다.

대안정치 연대 소속의 무소속 의원들이 힘을 보탤 수 있다는 주장도 있지만, 호남 지역구가 소멸될 수 있는 선거법에 마냥 찬성표를 던지기는 어렵다는 해석도 나온다.


우상호 민주당 전 원내대표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평화당이 분당되고, 바른미래당의 분란 사태가 없었다면 (선거법 개정안의) 본회의 통과가 확실했다"며 "지방이 지역구인 의원들은 지역구가 어떻게 될지 몰라 반대 의견을 표출할지 아직 결정이 안됐다"고 설명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