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재판 준비해야 하는 이재용.. 삼성, 日보복 대응체제 흔들[삼성 '시계제로']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9 18:09

수정 2019.08.29 18:09

10월 등기이사 재선임 불투명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중심으로 일사불란하게 추진됐던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에 대한 삼성전자의 대응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법원의 2심 파기환송 결정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다시 재판을 받게 돼 경영에 집중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재계에서는 벌써 이 부회장이 오는 10월 삼성전자 등기이사 재선임에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29일 대법원의 결정이 알려지자 "(이 부회장의) 구속이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판결을 볼 때 삼성 입장에선 워스트(최악) 시나리오가 나온 것"이라면서 "(일본의 무역보복 등) 위기상황이 반복되면서 지난 6월부터 컨틴전시플랜(비상계획)을 이어가고 있는데 향후 어떻게 진행될지 불확실성이 크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부회장은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을 단행한 직후 그동안 핵심사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영 전반을 진두지휘해왔다. 지난달 4일 일본이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포토 레지스트, 고순도 불화수소 등의 수출을 규제하자 이 부회장은 사흘 뒤 일본 현지를 찾아 긴급 물량 확보에 주력했다.
이 부회장은 귀국 직후엔 반도체·디스플레이 사장단을 소집, 수출규제 확대에 대비한 컨틴전시플랜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모든 대처를 이 부회장이 총괄 진행해온 셈이다.

그 덕분에 삼성전자는 지난 2개월간 일본산 핵심 소재와 관련해선 해외공장을 통한 우회수입, 대체수입처 발굴, 국산화 지원 등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 실제 생산공장 가동중단 등 업계의 우려에도 삼성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부문은 거의 피해를 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일본이 지난 28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가)에서 제외하는 등 양국 갈등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이 부회장이 구속될 수 있는 등 손발이 묶이는 상황에 직면했다는 점이다.
업계 안팎에선 최악의 경우 삼성 측 컨트롤타워가 무너지면서 무역보복 대응 전반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이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대처방안을 마련해놓고 있을 것"이라면서도 "총수가 자리를 비우게 된다면 의사결정이 느려지거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등 내부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삼성으로선 이 부분이 위기일 것"이라고 말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