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이재용 부회장 "LCD 어렵다고 포기안돼"..'기술의 삼성' 역설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6 14:37

수정 2019.08.26 16:07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 가운데)이 26일 충남 아산에 위치한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 가운데)이 26일 충남 아산에 위치한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 첫번째)이 지난 9일 삼성전자 반도체 평택2사업장을 찾아 경영진과 반도체 사업 전략을 논의하고 신규라인 건설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 첫번째)이 지난 9일 삼성전자 반도체 평택2사업장을 찾아 경영진과 반도체 사업 전략을 논의하고 신규라인 건설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중국의 저가 공세로 삼성 액정표시장치(LCD) 사업이 침체에 빠진 와중에도 신기술 기반의 대형 디스플레이 분야 투자 의지를 꺾지 않았다. 이 부회장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가) 제외 조치 이후 나선 국내 사업장 현장경영을 통해서도 위기 극복의 열쇠로 '기술 혁신'을 누차 강조했다.


■"LCD 어렵다고 대형 패널 포기안돼"
2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이날 자회사인 삼성디스플레이 충남 아산사업장을 방문해 경영진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 대표(부회장)을 비롯해 삼성디스플레이 이동훈 대표(사장), 김성철 중소형디스플레이사업부장(부사장), 남효학 대형디스플레이사업부장(부사장), 곽진오 디스플레이연구소장(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 부회장과 경영진들은 삼성디스플레이의 중장기 사업 전략을 점검하고, 향후 디스플레이 로드맵 등 미래 신기술 전략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갤럭시폴드에 탑재되는 폴더블(접는) 디스플레이 등 최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품 생산라인도 둘러보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부회장이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을 직접 찾은 것은 중국 패널업체들의 공격적인 투자로 LCD 사업의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에서 임직원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 부회장은 중국의 공세에 맞서 미래 혁신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위기와 기회는 끊임없이 반복된다"며 "지금 LCD사업이 어렵다고 해서 대형 디스플레이를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BOE 등 중국 업체들이 LCD 패널을 저가에 대량 공급하면서 타격을 입고 있다. 한때 LCD 기반의 TV 패널 시장 최강자였지만 수익성 악화로 LCD 생산라인을 단계적으로 축소했다. 이 때문에 이 부회장이 참석한 회의에서 8.5세대 LCD 라인을 향후 대형 OLED 분야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미 삼성디스플레이는 폴더블 등 차세대 고부가가치 혁신 기술을 통해 자동차와 가상현실(VR)에 적용하는 HMD(머리 착용 디스플레이) 등 새로운 사업 제품군에서 시장 선도 전략을 추진중이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가) 시행에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기 해법 '미래 기술' 강조
일본 정부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 이후 이 부회장이 삼성 생산라인을 방문한 건 이번이 네 번째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 5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결정 직후 전자계열 긴급 사장단 대책회의를 소집했으며, 다음 날(6일) 삼성전자 온양·천안사업장을 시작으로 평택사업장(9일), 광주사업장(20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찾는 현장경영을 이어왔다.

이 부회장이 일본의 수출 제재 이후 국내 사업장 릴레이 현장경영에 나선 건 엄중한 위기라는 상황 판단과 임직원들의 불필요한 동요를 막겠다는 의도가 깔려있어서다.
이 부회장이 사업장 방문때마다 삼성을 둘러싼 위기 해법으로 미래 기술 발굴을 핵심 메시지로 던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지난 6일 삼성전자 온양 반도체사업장에선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논의했고, 지난 20일 광주사업장 방문 당시에는 "미래 세대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전통 가전제품에 대한 생각의 한계를 허물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에서 열린 현장회의에서도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다가올 새로운 미래를 선도해야 한다"며 "기술만이 살 길"이라고 재차 '기술의 삼성'을 강조했다.

cgapc@fnnews.com 최갑천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