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오신환, 손학규 '버티기'에 "추석 전 퇴진하라" 최후통첩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2 15:17

수정 2019.08.22 15:17

오시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시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2일 손학규 대표에게 "추석 전까지 용퇴의 결단을 내려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손 대표가 끝까지 사퇴를 거부할 경우 당 차원에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겠다고도 압박했다. 사실상 최후통첩을 날린 셈이다. 그러나 손 대표를 대표직에서 강제로 끌어내릴 수단이 없다는 점에서 추석 이후 분당 논의가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손학규 체제로는 총선승리가 아니라 아예 총선 자체를 치러내기 어렵다는 데 모든 당내 구성원들이 동의하고 있다"면서 "오직 손학규 대표 한 분만 ‘내가 아니면 안 된다’고 고집을 부리고 계실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늦어도 추석 전까지 무너진 리더십을 회복하고 지도체제를 정비해야 한다"면서 "손학규 대표께서 살신성인의 자세로 용퇴의 결단을 내려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손 대표가 추석 전까지 당 지지율이 10%에 미치지 못하면 사퇴하겠다는 약속에 대해선 "정치인으로서 본인이 한 발언에 대해서 책임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재차 사퇴를 압박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가 사퇴를 결단할 시 의원들과 지역위원장들의 의견을 모아 조기 전당대회 또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 등 두 가지 안 중 하나를 선택해 지도부를 꾸리겠다고 설명했다.

손 대표 사퇴 이후 유승민·안철수 전 대표의 역할과 관련해선 "(당내에서) 당장 전면에 두 분이 나서서 당을 이끌라는 목소리가 대다수를 차지하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창당정신을 우리가 제대로 구현하지 못했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구현하는 것이 총선을 돌파하는 길이라고 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전면에 두 분이 나설지,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 창당 정신을 구현할지는 당사자와 구성원들과 더 논의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손 대표는 지난 20일 발표한 이른바 '손학규 선언'에서 바른미래당 중심의 '빅텐트론'을 제시하며 사실상 사퇴를 거부한 상태다.
당헌당규상 대표직에서 강제로 사퇴시킬 방법은 없다. 손 대표가 '버티기'로 일관하는 상황에서 추석 이후에도 손학규계 당권파와 유승민계 비당권파간 계파갈등이 봉합될 가능성은 낮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민주평화당 분당으로 야권발 정계개편이 본격화된 가운데 추석 이후 바른미래당 분당 논의도 구체화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