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당, '조국 지키기' 총력 대응 선언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1 18:25

수정 2019.08.21 23:14

이해찬 민주당 대표(오른쪽 첫 번째)와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의원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당 차원 대응에 의견을 모았다. 뉴스1
이해찬 민주당 대표(오른쪽 첫 번째)와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의원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당 차원 대응에 의견을 모았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을 당 차원에서 대응하기로 했다.

21일 민주당은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인사청문회 준비 상황을 공유했다.
특히 야당의 집중 포화를 맞고 있는 조 후보자에 대한 당 차원 대응에 의견을 모았다.

조 후보자에 대한 지나친 의혹제기와 가짜뉴스에 조직적으로 맞서겠다는 뜻이다. 민주당의 이번 결정엔 조 후보자가 낙마할 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되고 내년 총선에도 악영향을 끼칠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민주당 의원총회에선 민주당 소속 법제사법위원들이 조 후보자가 받고 있는 각종 의혹에 대한 검증 상황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원내대변인 정춘숙 의원은 "의원총회에서는 조 후보자의 의혹이 국민정서에는 맞지 않지만 팩트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특혜를 받은 것은 아니라는 보고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그동안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 제기에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대응했다면 이제부터는 법사위원들과 대변인들이 상황을 공유하며 제대로 정확하게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이런 태세 전환은 한국당이 '조국 인사청문회 TF'를 구성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이는 배경에 한국당의 국면전환 의도와 당 내 리더십 문제가 결부 됐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국무위원 후보자 대부분이 무리없이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정해진 기한 내에 인사청문회를 마무리 짓기로 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를 법이 정한 시한 내 하지 않으면서 후보자에 법적·도덕적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모순"이라며 "법 절차는 상임위 회부 15일 내 인사청문회를 진행해야 한다.
8월 31일까지 인사청문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한국당이 제안한 정개특위 한 달 연장을 거부하고 오는 8월 31일까지 선거법 개정안 표결 처리에 나설 계획이다.
또 일본과의 경제전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한국당의 장외투쟁을 비판하기도 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