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김문수, 김무성 비난… "박근혜의 저주 받을 것"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0 17:40

수정 2019.08.20 17:40

보수통합 자리서 탄핵 놓고 설전
김무성 "특정 입장 강요 실망"
보수 우파의 통합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여전히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놓고 이견차가 드러나면서 통합이 쉽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20일 비박근혜계로 탄핵을 이끌었던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을 향해 "당신은 앞으로 천년 이상 박근혜의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언급하는 등 강경 입장을 유지했다.

일단 김 의원은 "분열된 보수 우파를 통합해 내년 총선에 우파 단일후보를 내자"고 제안했으나, 탄핵 논란만 반복되는 모습만 연출됐다.

이날 김무성·정진석 의원 등을 중심 모임인 '열린토론, 미래'에서 주최한 '대한민국의 미래와 보수통합' 토론회에서 화두는 박 전 대통령 탄핵이었다.

김 전 지사는 연사로 나와 "문재인 대통령부터 임종석 전 비서실장, 노영민 비서실장을 다 아는데 이 사람들은 완전히 빨갱이"라며 "청와대가 뻘건 사람이 앉아서 온 나라를 망치고 있는데 박근혜를 구속시키면 됐지 이명박까지 구속시키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무성 의원을 겨냥,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로 너무 괴로웠다.
김무성 대표도 그렇고 우리 다 박근혜 도움 받은 것 아니냐"며 "적어도 저는 박 전 대통령이 저보다 더 깨끗한 사람이라 확신한다. 죄 없이 감옥 간 사람 석방시키는게 정치인데 한국당이 정신이 빠졌다"고 일갈했다.

이에 김 의원은 김 전 지사가 '박근혜의 저주'를 언급한 것에 대해 "민주화 투쟁의 상징인 김문수 입에서 나올 말은 아니다. 개인에게 특정 입장을 강요하는 것은 실망스럽다"고 반박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옛 비박계 의원들도 일제히 김 전 지사의 발언에 반박하면서 통합을 논의하는 자리는 결국 탄핵 책임론으로 변질되고 말았다.

김 전 지사는 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해서도 "총선 공천을 대폭적으로 물갈이 해야 한다"며 "현재 정치권에 있는 사람들은 역사적 책임을 피할 길이 없다. 너무나 잘못된 시간을 보내왔다"고 주장했다.


김무성 의원은 "탄핵에 대해선 이야기가 시작되면 끝이 없을 것이고 결론이 나지 않는 논쟁일 것"이라면서도 박 전 대통령에 대해 "너무 부당하게 탄압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수대통합'과 관련, 김 의원은 "이번에 한해 국민여론조사경선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후보를 뽑자"며 "양지에서 그동안 비교적 편하게 선거 당선됐던 다선 중진들은 이제 자기희생으로 험지 수도권으로 올라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통합의 우선순위임을 강조한 김 의원은 안철수 전 대표도 논의 대상임을 밝혔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