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제살리기 역행 안하겠다더니… 윤 총장, 삼바 수사 속도내라 주문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0 17:33

수정 2019.08.20 17:33

인보사 의혹도 신속하게 지시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이 "경제에 보탬이 되는 사건에 집중하겠다"고 밝혀 향후 검찰의 기업 상대 수사량이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됐다. 그러나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 분식회계·인보사케이주(인보사) 세포 변경 의혹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전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삼바·인보사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인 수사팀은 다가올 추석 연휴에도 쉬지 않고 수사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중앙지검은 삼바·인보사 의혹 등 굵직한 사건 수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하라는 지시를 각 수사팀에 하달했다.

검찰 관계자는 "(삼바·인보사 의혹 등 사건은) 수사할 게 많아 연휴에도 대부분 출근할 것"이라고 전했다. 고위·중간 간부 인사로 수사팀 인력이 교체되면서 주춤했던 삼바·인보사 의혹 수사는 이달 재개된 상태다.


검찰은 코오롱티슈진 한국지점과 모회사인 코오롱생명과학 등 관계자들을 다시 불러 사실관계 등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월 코오롱티슈진 한국지점과 모회사인 코오롱생명과학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권모 코오롱티슈진 전무와 최모 코오롱티슈진 한국지점장 등을 불러 조사했다.

아울러 같은달 충북 오송 소재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압수수색해 인보사 품목 허가가 날 당시의 내부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바 있다.

검찰은 부작용이 있는 것을 인식했으면서 코오롱 측이 치료제를 출시했는지, 식약처와 부당한 거래가 있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낼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검찰은 지난달 구속영장이 기각된 김태한 삼바 대표의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검찰의 한 고위 간부는 "분식회계를 둘러싼 동기와 배경, 결과 등 여러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라며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해 책임 있는 관련자들을 처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윤 총장은 지난 7일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검찰의 법 집행이 경제 살리기에 역행하지 않도록 수사의 양을 줄이되, 경제를 살려 나가는 데 보탬이 되는 사건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이는 일본의 경제보복 등에 휘말려 생존의 갈림길에 선 국내 경제 상황을 수사에 반영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