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평화당·대안정치, 6·15 남북회담 공방…'DJ 적자' 신경전(종합)

뉴스1

입력 2019.08.20 17:25

수정 2019.08.20 17:25

박지원 무소속 의원 © News1 성동훈 기자
박지원 무소속 의원 © News1 성동훈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 News1 임세영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민주평화당과 대안정치(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가 19년 전 6·15 남북 정상회담의 비화를 놓고 때아닌 공방을 벌이고 있다.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적자' 자리를 사이에 둔 경쟁이 대안정치의 탈당 이후 재차 불거졌다는 해석이 나온다.

발단은 김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인 18일 대안정치 소속인 박지원 의원이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글이다. 당시 문화부 장관을 지낸 박 의원은 "정동영 평화당 대표의 10주기 추도사에서 팩트(사실)가 틀린 부분이 있다"며 6·15 남북 정상회담에서 이뤄진 김 전 대통령과 김정일 당시 국방위원장의 대화를 일부 공개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당시 "한반도 통일 후에도 동북아 세력 균형을 위해서도 주한미군은 계속 한반도에 주둔해야 한다"고 말했고, '왜 미군철수를 주장하느냐'는 김 대통령의 질문에 "국내 정치용"이라고 답했다. 김 전 대통령이 미군 철수를 주장하는 김 위원장을 설득했다는 정 대표의 발언과 상반된 내용인 셈이다.


이에 평화당은 20일 오후 논평을 통해 "누구에게도 도움 안되는 경거망동"이라며 "정상회담 내용 공개라는 중대한 외교적 금기를 깨트렸다"고 비판했다. 또 "김정일 당시 위원장 발언의 진위 여부도 논란"이라며 "사실 여부에 따라 박 의원의 발언은 김대중 대통령을 욕보이는 일이 되고 말 것"이라고 했다.

특히 박 의원이 북한의 '역린'을 건드렸다며 "북한의 즉각적인 거친 비난에서 보듯 북한의 반발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가늠하기조차 힘들다"고 했다. 전날 조선중앙통신이 박 의원을 이례적으로 직접 거론하며 원색적인 비난을 한 점을 암시한 것이다.

대안정치는 곧바로 발끈하고 나섰다. 김정현 대변인은 '6·15 회담 내용은 숨소리까지 공개돼 있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주한미군의 한반도 유지 문제는 남북 양 정상이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인식을 같이 한 사안이고 김 전 대통령께서도 여러 번 밝힌 사안"이라고 했다.

이는 '김대중 자서전' 2편에서 주한미군 주둔과 관련한 김정일 위원장과의 대화 내용이 공개된 점을 지적한 것이다. 박 의원도 이날 오후 뉴스1과 만나 "이미 자서전에 공개된 내용"이라고 일축했다.

자서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당시 "제가 알기로 김 대통령께서는 '통일이 돼도 미군이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그것은 제 생각과도 일치합니다"라고 말했으며, 김 대통령의 '왜 언론 매체를 통해 계속 미군 철수를 주장하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그것은 우리 인민들의 감정을 달래기 위한 것이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답했다.

정치권은 평화당과 대안정치의 갈등을 분당 전부터 이어져 온 'DJ 적자' 주도권 경쟁으로 보고 있다.
누가 DJ 정신을 계승하냐에 따라 호남뿐 아니라 진보진영의 표심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이와 관련해 정 대표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사실관계는 중요하다"면서도 "김 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하는 문제는 정책을 통해 증명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독일식 비례대표제를 먼저 꺼낸 것도 김 전 대통령"이라며 "평화당은 행동으로 DJ 정신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