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건설"...日 비판은 '자제'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5 15:57

수정 2019.08.15 15:57

-15일 광복절 경축사서 '경제 자강' 강조
-日엔 "대화와 협력한다면 손 잡을 것"
-北엔 "분단체제 극복...2045년 하나된 나라"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인 15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건설을 주창하며 '새로운 한반도'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경제 자강'을 핵심 키워드로 국민들에게 희망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어떤 위기에도 의연하게 대처해온 국민들을 떠올리며 우리가 만들고 싶은 나라 '아무도 흔들수 없는 나라'를 다시 다짐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광복절 최초의 경제 연설'이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연설의 대부분을 '경제'에 할애했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도 △책임있는 경제 강국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는 교량국가 △평화로 번영을 이루는 평화경제 구축 등 경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언급한 주요 단어 중 '경제'는 33회로 가장 많았다.

초미의 관심사였던 대일(對日) 메시지는 직접적인 비판 보다는 대화에 무게를 실었다.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라며 "공정하게 교역하고 협력하는 동아시아를 함께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 일각에서 '보이콧' 주장까지도 제기되는 도쿄 올림픽에 대해서도 "세계인들이 평창에서 '평화의 한반도'를 보았듯이 도쿄 올림픽에서 우호와 협력의 희망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했다.

다만, 일본의 이번 조치에 대한 부당성은 다시금 짚고 넘어갔다.

문 대통령은 "국제 분업체계 속에서 어느 나라든 자국이 우위에 있는 부문을 무기화한다면 평화로운 자유무역 질서가 깨질 수밖에 없다"며 "먼저 성장한 나라가 뒤따라 성장하는 나라의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평화경제'와 '통일'을 언급하며 협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분단체제를 극복하여 겨레의 에너지를 미래 번영의 동력으로 승화시켜야 한다"며 "평화경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위에 북한이 핵이 아닌 경제와 번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화와 협력을 계속해나가는 데서 시작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미간 조속한 실무협상 개최를 당부하며 "이 고비를 넘어서면 한반도 비핵화가 성큼 다가올 것이며 남북관계도 큰 진전을 이룰 것"이라고 자신했다.


특히 "경제협력이 속도를 내고 평화경제가 시작되면 언젠가 자연스럽게 통일이 우리앞의 현실이 될 것"이라며 "2045년 광복 100주년까지는 평화와 통일로 하나된 나라(One Korea)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단단히 다지겠다"고 다짐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