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이 시국에 김성수 복권이라니"…고창시민단체 규탄

뉴스1

입력 2019.08.14 17:43

수정 2019.08.14 17:43

전북 고창군 사회단체 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14일 고창군청 앞 광장에서 인촌 김성수를 추앙하고 있는 단체인 '인촌사랑방'을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 뉴스1
전북 고창군 사회단체 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14일 고창군청 앞 광장에서 인촌 김성수를 추앙하고 있는 단체인 '인촌사랑방'을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 뉴스1

(고창=뉴스1) 박제철 기자 = "이 시국에 친일파 김성수 복권이라니…"

전북 고창군 사회단체 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14일 고창군청 앞 광장에서 인촌 김성수를 추앙하는 단체인 '인촌사랑방'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인촌사랑방'은 지난 7월 고창 문화의전당에서 '김성수를 복권하겠다'는 목적으로 고창에 집결해 만든 단체로 광복절인 15일 고창읍 월산에서 현판식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창연대회의는 고창농민회, 고창여성농민회, 고창시민행동, 고창인문학강의, 고창탈핵군민행동, 고창전교조 등 시민단체로 구성된 모임이다.

연대회의는 이날 "이미 대법원의 판결과 국가의 서훈 취소로 역사적 판단이 종결되었음에도 '인촌사랑방'이 제헌절이나 광복절과 같은 국경일을 기해 복권 운동을 벌리는 것은 김성수의 친일 반민족 행위에 대한 은폐와 왜곡일 뿐이다"며 "'인촌사랑방'은 현실을 직시하고 김성수 부활 책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근 온 나라가 반일, 반아베의 함성으로 들끓고 있는 지금 친일파인 김성수의 복권과 부활을 위해 발벗고 나선 이들은 과연 어느 나라 사람들인가"라며 이 단체를 강하게 비난했다.

그러면서 ‘인촌사랑방’은 반역사적이며 반민족적인 김성수 부활 책동을 당장 중단하고 평화와 번영으로 가는 우리 민족의 자주적 지향과 흐름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앞으로 고창군 사회단체 연대회의는 평화통일·분단극복의 시대적 사명을 위해 동학농민혁명의 고장 고창에서 반통일·반민족·외세추종세력에 대한 투쟁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촌 김성수는 1891년 고창군 부안면 인촌리에서 출생해 1919년 경성방직주식회사를 설립하고 1920년 동아일보를 창간하는 등 근현대사에 업적이 있는 반면, 2017년 4월13일 대법원 최종 판결에 의해 친일행위자로 판정 받아 2018년 2월 서훈이 취소됐다.


이에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는 고창군 부안면의 인촌로 변경과 새마을공원 내 인촌 동상 철거에 대해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