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제3지대"vs"통합없다"…평화당 분당에 바른미래도 설왕설래

뉴스1

입력 2019.08.13 10:40

수정 2019.08.13 10:40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 © News1 김명섭 기자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 © News1 김명섭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군사기밀 누설 책임자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하 의원은 "삼척항 북한 목선의 시간 표기 항적은 국회 정보위원장을 통해서 국정원에 군사기밀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2019.7.2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군사기밀 누설 책임자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하 의원은 "삼척항 북한 목선의 시간 표기 항적은 국회 정보위원장을 통해서 국정원에 군사기밀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2019.7.2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민주평화당 분당사태의 여파가 혁신위원회를 둘러싸고 내홍에 휩싸인 바른미래당까지 미치는 형국이다. 13일 바른미래당에선 민주평화당의 분당과 바른미래당내 갈등이 초래할 추후 정계개편의 향방을 놓고 설왕설래가 일고 있다.


당내 대표적 호남계 인사인 박주선 바른미래당 전 국회부의장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국민이 신뢰하고 기대할 수 있는 제3지대 빅텐트로 중도·실용·개혁·민생, 네가지 가치에 동의하는 정치세력과 신진세력을 합해 민주당과 한국당을 대신하는 정당으로 서자고 저는 주장해왔다"며 "이번에 평화당을 탈당한 분들도 그런 전제를 계산하고 탈당한 것으로 저는 이해한다"고 관측했다.

박 전 부의장은 '바른미래당 또한 제3지대로 헤쳐모여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우리 당내에선 아직 제3지대 빅텐트를 설치할 것인가 아니면 다른 당과 통합할 것인가에 대해 공식적 논의를 해본 일이 없다"며 "지금부터라도 논의하고 결말을 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전 부의장은 "저는 바른미래당이 주도해서 빅텐트를 쳐야 한다고 주장해왔다"며 "당내에서 치열한 토론을 하고 결과를 갖고 당이 통째로 참여하는 빅텐트가 돼야 한다. 그런 노력을 당내에서 하겠다"고 밝혔다.

당내에서 일고 있는 '손학규 대표 사퇴론'에 대해선 "손 대표의 지도력이 실종되거나 추락했기 때문에 사퇴를 하는 것이 맞다고 외부에서 보는 분들은 생각할 것"이라면서도 "퇴진을 요구하는 사람들에게 손 대표 퇴진 후에 앞으로 당을 어떻게 쇄신하고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회복할 것인가 복안과 비전을 제시해봐라고 하면 그런 내용을 전혀 제시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한국당과의 보수통합론에 대해선 "저희 당이 어수선하고 난장판같이 됐다고 하지만 창당 당시 추구했던 정신과 가치 방향이 있다"며 "한국당은 함께 할 수 없다. 그런데 (한국당이) 바른미래당과 합치자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우리 당 내부에서 호남 의원들은 평화당쪽과 합쳐 새로운 제3지대, 도로 호남당을 말씀하는 분도 있고 한국당과 합쳐야 되겠다고 이야기하는 분도 있었다"며 "그런데 김관영 전 원내대표가 사퇴할때 '(다른 당과) 통합과 연대는 없다'고 의원들이 만장일치로 선언했다"고 통합론을 일축했다.

하 최고위원은 그 대안으로 "손학규, 안철수, 유승민이 힘을 합치고 대신 손 대표는 조금 뒤로 물러서서 고문같은 역할을 맡고 안철수, 유승민 전 대표가 합의해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한 후 이를 중심으로 외연을 확대해 한국당을 대체하는 개혁적 야당 본가를 만들자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하 최고위원은 "손 대표가 대표직을 유지하는 유일한 명분이 '저 친구들(유승민계) 한국당과 합치려고 그래, 나를 제치고' 그러니까 상투적 수법이다. 가상의 적을 만드는 것"이라며 "제가 일관되게 이야기했지만 유승민, 안철수 전 대표는 대권밖에 안 남았는데 뭐가 그렇게 아쉬워 자기 스타일 다 구기며 (한국당으로 가겠느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제발 좀 물러나달라"며 "우리 바른미래당이 혁신하고 자강을 해야 야권 전체가 살고 우리 당 중심으로 구심력이 모인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안철수 전 대표의 정계복귀 가능성과 시기에 대해선 "해외에서 객사할 일 있는가. 돌아오긴 돌아올 것이다. 다만 총선이 다 끝나고 돌아오면 아무 의미가 없다.
본인의 타이밍을 판단하고 있을 것"이라며 "시기는 추석 전후 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