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美국무부 "트럼프, 동맹국들의 더 많은 방위비 분담 원해"

뉴시스

입력 2019.08.09 06:59

수정 2019.08.09 06:59

"방위비 분담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제"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미국 국무부는 한국이 동맹지원을 위해 상당한 재원을 제공하는데 대해 감사하다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동맹국들의 더 많은 방위비 분담을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방송에 따르면,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8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미국과 한국 간 방위비 분담금 문제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은 아주 명백하다"면서 "그는 동맹국들이 좀더 기여하기를 원한다고 말했으며, 이는 분명 되풀이되는 주제"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주한미군을 유지하는 비용에 기여하고 있다"며 "한국은 동북아시아에서 미국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 가운데 하나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연관된 것이든, 한국과 연관된 것이든 (더 많은 방위비 분담은) 트럼프 대통령의 의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문제에 관련해 “한국이 미국에 더 많은 돈을 내기로 합의했다”면서 “알다시피 우리에겐 3만2000명의 미군이 한국 땅에 있고 약 82년간 한국을 도와왔지만, 우리는 아무 것도 얻은 게 없다”고 말했다.
또 한미 양국 관계가 매우 좋았지만 (방위비 분담 문제에서는) 수년간 두 나라의 관계가 매우 불공정했다고 느꼈다고 토로했다.


이보다 앞서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는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 합의 사실과 함께, 추가 인상에 대한 협상이 시작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우리 외교부는 미국과의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aeri@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