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국회 찾은 윤석열 "최순실 재산, 굉장히 많이 숨겨져있을 것"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08 16:26

수정 2019.08.08 19:38

尹, 최순실 재산 파악에 "걱정안해도 된다"
"정보보호 강해 접근이 어렵다" 토로
윤석열 검찰총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8일 최순실씨 재산 은닉 의혹과 관련 "굉장히 많은 재산이 숨겨져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검찰이 최씨 관련 재산 보전청구를 상당부분 해둔터라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내다봤으나 국내 사유재산에 대한 정보보호가 너무 강한 것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윤 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동석한 조배숙 의원이 비공개 접견 당시 "최순실이 (딸) 정유라에게 서신을 보내 재산을 빼돌리려 하는 문제를 어떻게 진행할 것이냐"고 질문한 것에 이같이 답했다고 박주현 대변인이 전했다. <본지 8월8일자 8면 참조>
윤 총장은 "우리나라가 사유재산에 대한 정보 보호가 미국에 비해 강하다"며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있어서 그게 좀 어렵다"고 토로했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특히 윤 총장은 "검찰은 범죄 혐의를 갖고 접근한다"며 "국세청은 세무조사 차원에서 접근해 좀 더 포괄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부연했다.

박 대변인은 윤 총장이 최씨의 재산 추적과 관련, "걱정안해도 된다"라고 자신했다고 전하면서 "최순실 재산이 굉장히 많다는 미스터리가 시중에 있는데, 그것에 대해 자기들이 조사하려 해도 막혀서 어렵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윤 총장은 기자들이 최씨의 재산 추적 수사과정에 대해 질문하자 "서울중앙지검에 물어보라"고 답한데 이어 "기조부장이 설명을 좀 해드려라"면서 즉답을 피했다.

신임 검찰총장으로서 최 씨 재산 추적에 대한 기본 방침에 구체적인 답변을 피한 셈이다.

앞서 본지는 지난 7일 최씨 강남 빌딩 매각금 중 약 30억원이 딸 정유라에게 흘러들어간 정황이 담긴 '최순실 옥중편지'를 단독 보도했다.
최씨는 편지에서 정씨에게 "일단 현금으로 찾든가 해서 가지고 있어라. 돈은 어디 잘 갖다놓고 너는 상관없는 걸로, 모르는 걸로 해"라고 해 재산은닉 의혹 등이 일었다.

이에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과 국세청에 조사하라고 지시했으나 검찰의 의지가 의심스럽다"며 "(검찰이나 국세청이) 조사의지가 있으면 나한테 문의라도 했어야 했는데 일절 없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한편 이틀간 연속 국회를 방문한 윤 총장은 이날 정 대표 외에도 자유한국당의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유기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을 예방,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