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고유정 부실수사 인정한 경찰… 박기남 前서장 감찰조사

오은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07 17:03

수정 2019.08.07 17:03

경찰이 '제주 전 남편 살해사건' 피의자 고유정(36)에 대한 부실수사 의혹에 대해 인정했다.

경찰청은 7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초동조치와 수사과정 일부에서 미흡한 점을 확인했다"며 "수사 책임자를 감찰 조사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상조사팀의 자체 현장조사 결과 경찰은 신고 접수 후 초동조치 과정에서 최종 목격자였던 고유정에 대한 현장확인과 주변 폐쇄회로(CC)TV 확인이 지연된 점, 압수수색시 졸피뎀 등 관련 자료를 발견하지 못한 점 등 당시 수사과정이 미흡했던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은 이와 관련한 수사책임자 3명을 본청에 감찰조사 의뢰할 예정이다. 대상자는 박기남 전 제주동부경찰서장과 여성청소년과장, 형사과장 등 총 3명이다.

경찰은 박 전 서장이 고유정 체포영상을 유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적절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영상이)공개된 것을 확인했다"며 "공보규칙 위반 여부 소지도 있어 함께 감찰 의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당시 공보 권한이 없는 박 전 서장이 일부 언론에만 자료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지며 규정에 어긋난다는 지적을 받았다. 박 전 서장은 서장으로 있을 때 뿐만 아니라 7월 초 인사이동으로 제주지방경찰청으로 옮긴 상황에서도 영상을 유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박 전 서장은 이와 관련해 "책임을 감수하겠다.
내 불찰이다"며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번 부실수사와 관련, 향후 유사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개선과 교육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중요사건의 경우 초기부터 위기 관리 종합대응팀을 운영하는 등 신속한 소재 확인을 위해 실종자 매뉴얼과 시스템을 개선할 것"이라며 "전국 지방청에 대한 교육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