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중남미

무역·환율에서 안보까지 미중 패권전쟁 전방위 확대

뉴스1

입력 2019.08.07 06:48

수정 2019.08.07 06:52

© News1 DB
© News1 DB


푸총 중국 외교부 군축사 사장 © AFP=뉴스1
푸총 중국 외교부 군축사 사장 © AFP=뉴스1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이원준 기자 =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에 이어 환율전쟁을 벌이는 것은 물론 안보전쟁도 불사하고 있어 미중의 패권전쟁이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미국 재무부가 5일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 미중의 경제전쟁은 무역전쟁에서 환율전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미국이 중거리핵전력(INF) 조약 파기를 계기로 한국 등 아시아 동맹국에 중거리미사일을 배치하겠다고 하자 중국은 대응 조치에 나서겠다고 경고하는 등 미중의 갈등은 안보분야로도 확대되고 있다.

◇ 미중 무역전쟁에서 환율전쟁으로 확전 : 미국 재무부는 5일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5일 아시아 시장에서 달러/위안 환율이 이른바 심리적 저지선으로 불리는 달러당 7위안 선을 돌파한데 따른 것이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결국 환율전쟁으로까지 확대된 것이다.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것은 지난 1994년 빌 클린턴 행정부 이후 처음이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환율 시장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미국은 인정하지 않았다. 실제 5일 아시아 통화는 미중 무역전쟁 악화로 인해 위안화 뿐만 아니라 대부분 급락했다.

미 재무부 발표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중국이 위안화 가치를 사상 최저 수준에 가까울 정도로 떨어뜨렸다. 이는 환율 조작이고 중대한 위반이다"고 주장했다.

무역전쟁으로 높은 관세를 물게 된 중국이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위안화 가치를 고의로 낮췄다는 지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연방준비제도는 듣고 있냐"며 금리인하를 통해 달러 가치를 낮출 것을 압박했다. 연준이 지난달 정책금리 목표를 0.25%포인트 내렸지만 부족하니 더 인하하라는 것이다.

◇ 미국 중국산 3000억달러에 추가 관세 부과 :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중국에서 열린 고위급 무역협상이 아무런 소득 없이 끝나자 8월 1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9월 1일부터 약 3000억달러 규모 나머지 중국산 상품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이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산 농산물 수입을 중단하는 한편 달러당 7위안 돌파를 용인했다.

◇ 中 "美 중거리미사일 배치 좌시 않겠다" : 미국이 중거리핵전력(INF) 조약 파기를 계기로 아시아 동맹국에 중거리미사일을 배치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낸 데 대해 중국은 "대응 조치에 나서겠다"고 거듭 경고했다.

또한 미군의 미사일 배치 후보지로 떠오른 한국과 일본 등 주변국을 겨냥해선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며 압박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푸총 중국 외교부 군축사 사장(국장급)은 6일 베이징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은 미국의 지상발사형 중거리미사일 배치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푸총 사장은 "만약 미국이 중국의 문 앞에 미사일을 배치한다면 중국은 어쩔 수 없이 대응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국과 일본 등 주변국에도 경고 : 푸총 사장은 미사일 배치 후보지로 언급되고 있는 주변국을 향해서는 "신중하게 행동하고 미군의 미사일 배치를 허용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푸총 사장은 한국, 일본, 호주 등 주변국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이들 국가의 안보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몇달 내'로 아시아 지역에 지상발사형 중거리미사일을 배치하길 원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미사일 배치를 위해 동맹국과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미군의 중거리미사일 배치 후보지로는 한국, 일본, 호주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밖에 미군 시설이 있는 미국령 괌도 배치 가능성이 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사설을 통해 "한국과 일본은 미국의 기세등등한 아시아 정책의 총알받이가 되면 안 된다"면서 "미국이 아시아에 중거리미사일을 배치하게 되면 역내에 피할 수 없는 군비 경쟁을 유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