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하반기 외교일정 빼곡…트럼프·아베 만나 해법 찾나

뉴스1

입력 2019.08.06 10:09

수정 2019.08.06 10:09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017년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DB)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017년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DB)


문재인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3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8.9.27/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3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8.9.27/뉴스1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일본의 2차 수출규제 조치로 인한 한일 분쟁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하반기 다자 외교무대 일정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어 외교무대를 활용한 해법 모색이 주목된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와 올해 상반기까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사회 지지 호소가 주된 외교현안이었다면 이제는 이에 더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의 부당성을 알리고 국제사회의 우호적인 여론을 확보하는 외교 행보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직접 만나 한일 갈등의 실타래를 풀 단초를 마련할지 관심이 쏠린다.

6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오는 9월 유엔총회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매월 문 대통령이 과거에 참석해 온 다자 외교무대가 예정돼 있다.

우선 9월 17일 미국 뉴욕에서 개막하는 유엔총회에서 일본 무역보복조치 후 한일 정상이 처음 만나게 될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유엔총회에 매년 참석했으며, 유엔총회 참석 계기로 2017년에는 한미일 정상회담을, 2018년에는 한미정상회담과 한일정상회담을 각각 개최한 바 있다.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연구소(CSIS)는 최근 미국이 한일 갈등 해소를 위해 이번 유엔총회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 주선 등 적극적인 중재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어 10월 말에는 태국 방콕에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한중일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가 열리고, 11월에는 칠레 산티아고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16~17일)가 예정돼 있다.

모두 그동안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참석해 왔던 다자 외교무대여서 한일 정상이 만날 또 한번의 기회로 꼽힌다.

또한 12월에는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가 추진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전날(5일) "한중일 정상회의는 3국이 연례적으로 개최해 왔던 정상회담"이라며 "현재 (개최) 시기를 조율 중에 있다"고 말했다.

2008년부터 연례적으로 개최해 온 한중일 정상회의는 지난해에는 5월 일본 도쿄에서 열렸다. 이를 계기로 한일 및 한중 정상회담도 각각 열렸다. 당시 한중일 정상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중국의 의장직 하에 개최되는 차기 회의를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10월에는 공식적인 외교무대는 아니지만 나루히토 일왕의 왕위 계승식(22일)이 열릴 예정이어서 아베 총리의 초청을 받은 세계 각국 정상들과 함께 문 대통령이 참석한다면 이를 계기로 아베 총리와의 만남이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이러한 여러 다자 외교무대가 마련된다고 해도 현재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를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 일본이 지금과 같은 태도를 고수한다면 양 정상이 조우하더라도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한 회담으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이와 함께 아세안 개별 국가들을 방문하는 것도 하반기에 예정된 주요 외교일정이다. 문 대통령은 올해 안으로 아세안 10개국 순방을 마친 뒤 오는 11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16일 국무회의에서 "올해까지 제가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할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현재까지 아세안 10개국 중 7개 국가를 방문했다.

2017년 11월 인도네시아 국빈 방문을 시작으로 같은 달 베트남 다낭에서 개최된 APEC 정상회의 계기,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아세안+3 및 동아시아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베트남과 필리핀을 방문했다.

2018년 3월에는 베트남을, 7월에는 싱가포르를 국빈방문했고, 올해 첫 순방으로 3월 브루나이와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3개국을 국빈방문했다.

아세안 10개국 중 문 대통령이 방문하지 않은 국가는 태국과 라오스, 미얀마다. 필리핀 역시 국빈방문한 적은 없다.

아세안 10개국을 챙기는 주된 이유는 아세안과의 협력 관계를 격상시키는 신(新)남방정책의 연장선이다. 이는 오는 11월 부산에서 개최하는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 기념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11월25일~26일)와 그동안 외교장관급 회의를 정상급 회의로 격상한 한·메콩 정상회의(11월27일) 개최로 이어진다.


그러나 현재 한일 갈등 국면에서도 아세안과의 우호 관계는 더욱 중요해졌다는 분석이다. 일본이 자신들이 촉발한 경제보복에 대해 국제사회 여론전의 연장선에서 아세안을 우군으로 확보하려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이번 하반기 아세안 외교 일정은 문 대통령이 그동안 신남방정책을 천명하고 순방으로 탄탄하게 쌓은 아세안과의 신뢰관계를 한층 굳건히 해 한일 갈등을 둘러싼 국제 여론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분석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