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韓채권은 안전자산? 경제전쟁에도 外人 하룻새 2144억 매수[마켓워치]

김현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05 18:05

수정 2019.08.05 18:05

주식시장 다르게 채권시장 '평온'
글로벌 중앙은행·국부펀드..외화 분산투자 취지 원화채 보유
CDS 프리미엄 안정적인데다 채권가격 강세 기조 전망
원화 약세에 환차익 기대감 겹쳐..국내외 기관·외국인 韓채권 러브콜
韓채권은 안전자산? 경제전쟁에도 外人 하룻새 2144억 매수[마켓워치]
한일 경제전쟁 여파에 주식시장이 '패닉'을 겪고 있지만 채권시장은 평온한 모습이다. 일본정부가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함으로써 우려가 커졌고,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강해졌다는 분석이다.

■원화채 담는 외국인, 채권으로 도피

국내외 기관들의 원화채 투자로 채권 강세 흐름은 지속되고 있다. 외국인들도 꾸준히 원화채 쇼핑에 나서고 있다. 대내외 악재 속에서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가 강화하고 있는 데다, 채권금리 하락(채권 강세) 기조가 계속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일본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지난 2일 외국인은 2144억원 규모의 원화채를 투자 바구니에 담았다.
국내외 기관들이 국고채를 쓸어담으면서 채권가격 강세도 계속됐다.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안정적인 수준을 보이고, 외국인의 재정거래(환차익) 요인이 여전히 유효한 까닭이다. 전문가들은 일본의 수출 규제가 한국의 CDS 프리미엄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평가했다.

CDS 프리미엄은 부도나 파산 등에 따른 손실을 다른 투자자가 대신 보장해주는 신용파생상품의 수수료다. 국가나 기업의 부도 가능성 혹은 신용 위험이 높아지면 CDS 프리미엄은 상승한다.

2일 기준 CDS는 29.0bp(1bp=0.01%)로 나타났다. 전월 대비 0.96bp 오른 수준에 그쳤다. 지난해 12월 말과 비교하면 9.92bp 낮은 수준이다. 원화 약세로 환차익 등 재정거래의 투자매력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박민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원화채는 70~80%가 장기채에 해당한다"면서 "글로벌 중앙은행, 국부펀드가 외화분산 투자 취지로 원화채를 보유하고 있어 채권시장은 안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화채는 안전자산 지위가 공고해지면서 신흥국이 아닌, 선진국 채권으로 대우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일 갈등 장기화시 타격 불가피

기업 신용도와 실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식시장은 '패닉' 상태다. 지난 2일 코스피지수가 2000선이 무너진데 이어 이날은 장중 1950선마저 붕괴됐다. 코스닥지수도 600선을 내줬다. 전망도 어둡다. 국내외 신용평가사와 증권가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한일 경제전쟁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구혜영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일본에서의 부품 수입 의존도가 높은 1차 상품 및 중간재 산업, 특히 플라스틱과 기계, 금속, 화학, 전기전자 관련 기업의 생산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며 "반도체의 경우 현재 재고 여력이 있어 단기적으로는 재고를 소진하며 버티겠지만 중기적으로는 생산 지연 및 수입선 변경에 필요한 기회비용이 높아질 위험이 있다"고 분석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의 전체 전략물자 수입 중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14.5%, 대일본 수입 가운데 전략물자 수입 비중은 39.7%에 달한다"면서 "일본이 대한국 전략물자 수출을 엄격히 할 경우 국내 제조업과 경기에 미칠 파장은 클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규제가 궁극적으로 글로벌 공급망을 흔들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중 무역갈등 격화와 함께 글로벌 경기침체 리스크를 높일 수 있는 또다른 잠재 리스크로 평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일 경제전쟁이 지속될 경우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대에 그칠 것이란 전망도 잇따르고 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한일 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한국산업에 중대한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무디스는 "일본정부가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기로 한 결정이 한국기업의 신용도에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