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평화당 고문단, '당권·비당권파 공동위원장'신당추진기구 제안

뉴스1

입력 2019.08.05 10:50

수정 2019.08.05 10:50

정대철 민주평화당 상임고문. 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정대철 민주평화당 상임고문. 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김진 기자 = 민주평화당 고문단이 5일 제3지대 신당 창당을 놓고 분당 위기에 처한 민주평화당 내홍을 해결하고자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공동위원장을 맡는 신당 추진기구 구성을 중재안으로 제안했다.

정대철 평화당 상임고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6차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후원회장·전당대회의장 연석회의에서 "최근 권노갑 상임고문과 논의해 당대표와 대안정치에 세 가지 제안을 하기로 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 고문은 "총선 승리를 위해 새로운 정치세력과 기존 정치세력이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신당을 추진하는 것을 당론으로 정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평화당 주도(의 신당 창당을) 위해 당내 공식 추진기구를 구성해야 한다"며 "신당 추진기구는 당대표와 (비당권파 의원들의 모임인) 대안정치가 각각 1인의 공동위원장을 추천해 구성하고 당내외 새 인사가 폭넓게 참여할 수있도록 당 차원에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당무를 거부하고 있는 대안정치 측을 향해선 "당 화합과 단결을 위해 즉시 당무에 복귀해야 한다"고도 했다.

고문단이 이 같은 중재안을 제시했지만 당 내홍을 해결할 열쇠가 될지는 미지수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당을) 부수고 새로 짓자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도 있고 충정을 이해한다"면서도 "내가 살겠다고 하는 발버둥은 결국 침몰로 가기에 국민을 위한 충정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난장판 양당제를 깨뜨리고 제도적 다당제를 시행하며 눈물을 닦는 약자를 위한 정치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발버둥 쳐야 한다"며 "이를 위해 더 크고 힘이 센 평화당이 필요하고 그런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안정치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고 상임고문단의 제안에 큰 틀에선 동의한다면서도 "신당이 제대로 만들어지기 위해선 당 지도부가 모든 것을 즉시 내려놓는 것이 순서라고 결정했다"고 장정숙 대안정치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평화당 지도부의 총사퇴가 우선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장 수석대변인은 "당 대표 및 지도부는 고문단의 의견과 대안정치의 논의결과를 심사숙고해 앞으로 논의를 진행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