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평화당 당권파-대안정치 거세지는 파열음…징계위 도화선 될까

뉴스1

입력 2019.07.22 17:34

수정 2019.07.22 17:34

민주평화당 정동영(왼쪽) 대표와 유성엽 원내대표 © News1 임세영 기자
민주평화당 정동영(왼쪽) 대표와 유성엽 원내대표 © News1 임세영 기자


홍훈희 민주평화당 당기윤리심판원장 © News1 박준배 기자
홍훈희 민주평화당 당기윤리심판원장 © News1 박준배 기자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민주평화당 내부에서 '제3지대 신당 창당'을 사이에 둔 당권파와 반(反)당권파 간의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양쪽 모두 확대해석을 경계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여 왔으나 서로를 겨냥한 날선 발언이 연일 지속되며 확전이 불가피한 모습이다.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평화당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후원회장·전당대회의장 연석회의에서는 반당권파가 지난 17일 출범한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이하 대안정치)를 비판하는 발언들이 터져나왔다.

연석회의에서는 대안정치 출범이 '해당행위'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동영 대표는 "당원 주인인 당원의 뜻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소위 대안정치연대라는 탈당그룹을 결성한 것은 해당행위"라며 징계 가능성을 열어놨다. 또 연석회의에 불참한 반당권파 최고위원들을 향해 "계속되는 당무 거부는 명백한 징계 사유 해당됨을 말씀드린다"고 경고했다.


서진희 최고위원은 박지원 의원을 향해 "20대 국회의원직을 명예롭게 마치는 걸로 정계를 은퇴하시길 바란다"고 수위를 높였다. 당권파는 박 의원이 신당 창당 및 탈당을 종용하는 '배후'라고 주장해 왔다.

이에 대안정치 측 장정숙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블랙 코미디"라며 "공당의 품격을 상실하고 오로지 대안정치연대, 그리고 일부 최고위원과 특정인에 대한 인신공격만 난무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 대표에 출마해 지지율 15%를 만들겠다던 정 대표의 공약은 공수표가 됐다"며 "당의 전면적 쇄신과 새로운 정치세력 태동을 위해 모든 것을 내려놓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러한 공개석상 및 논평을 통한 충돌은 확대해석을 우려하던 이전의 모습과 대비되는 것으로, 앞서 평화당 내부에서는 당내 갈등이 극심한 내홍을 겪는 바른미래당과 같은 전철로 비춰지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존재했다. 유 원내대표도 대안정치의 출범을 탈당·분당으로 보는 시각과 관련해 지난 17일 "새로운 신당으로 가기 위한 전환"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인 바 있다.

유 원내대표에 대한 징계청원도 향후 추가적인 갈등의 불씨가 될 전망이다. 해당 청원은 일반인 당원들이 지난 17일 대안정치 출범을 '해당행위'로 보고 중앙당에 접수한 것으로, 징계위는 심판원들의 논의를 거쳐 개최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징계위 개최 시 분열이 가속화하게 돼, 해당 청원을 쉽사리 논의하긴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평화당 당기윤리심판원은 이날 오후 2시부터 3시간가량 국회에서 회의를 가졌으나 유 원내대표에 대한 징계안은 상정하지 않았다.
홍훈희 당기윤리심판원장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해당 사안에 대한 논의 자체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