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3대 신평사 "韓 성장률 끌어내릴 수도… 장기화땐 日도 타격"[日 경제보복, 한국 신용등급 영향은]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21 17:42

수정 2019.07.21 17:42

우리경제 하방요인으로 꼽았지만 경상 흑자에 외환보유액도 풍부
단기적으론 신용도 영향 없을 듯
3대 신평사 "韓 성장률 끌어내릴 수도… 장기화땐 日도 타격"[日 경제보복, 한국 신용등급 영향은]
일본의 반도체 수출규제 장기화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국가신용등급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국가신용등급은 정부는 물론 국내 기업의 대외 채권발행 금리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만약 신용등급 하향조정이 현실화되면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가 산업뿐만 아니라 해외 발행 채권금리 상승을 이끌어 금융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무디스, 피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등 3대 국제 신용평가사(신평사)들은 일단 일본의 수출규제를 한국 경제 하방요인으로 꼽고 있다. 다만 경상수지 흑자가 유지되고 있고 외환보유액도 풍부하다는 점 등을 들어 단기적으론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사태가 장기화 땐 일본 기업들의 타격도 불가피할 것으로 신평사들은 예상했다.


21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신평사들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한국 경제 영향에 미칠 파장을 주목하고 있다. 한·일 무역갈등이 나아가서는 국가신용등급 압박요인이 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우리나라 신용등급은 무디스는 'Aa2'(상위 3번째), 피치는 'AA-'(상위 4번째), S&P는 'AA'(상위 3번째)로 각각 부여하고 있다.

피치는 최근 공개한 보고서에서 일본 수출규제로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사태가 장기화되면 해당 소재를 공급하는 일본 업체들과 메모리칩, 디스플레이를 구매하는 일본 업체들의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커 수출규제가 장기화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피치는 "한국 기업들은 공급자를 바꾸려고 노력할 것이고, 조정기간을 거쳐 일본산 소재를 대신할 대체공급자를 찾을 것"이라며 "장기적으론 일본 업체에 타격을 주는 등 일본에 역효과를 줄수 있다"고 설명했다.

무디스는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더 둔화될 가능성을 우려했다. 하지만 한국의 경제·재정 펀더멘털(기초체력)이 탄탄한 점을 감안, 국가신용등급은 'Aa2'를 유지했다.

무디스는 2015년 12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2'로 상향조정한 뒤 계속 이를 유지하고 있다. 등급 전망도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무디스는 한·일 무역갈등보다는 북한과 인구 고령화를 신용등급 조정요인으로 꼽았다.

S&P는 한·일 무역갈등이 우리나라의 투자와 성장에 영향을 미쳐 하방 위험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11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국제금융센터 초청 세미나에서 숀 로치 S&P 아태지역 수석이코노미스트는 "한·일 관계 이슈는 예측이 불가능하다"면서도 "무역갈등이 투자 안정화 회복이 어려워지고 성장에는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그는 "한·일 무역갈등이 현 시점에서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지 수치로 제시하기 어렵고, 시기상조"라고 했다.

한·일 무역갈등이 단기적으로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킴엥탄 S&P 아태지역 국가신용평가팀 상무는 "과거 한국 경제는 대외수요에 많이 의존했지만 지금은 내수를 진작할 수 있는 원천이 무엇인지 보고 이를 개선해야 한다"며 "현재 한국의 등급전망은 안정적이고, 경제성과 대외수지는 견고한 만큼 단기적으로 대외 리스크가 등급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주요 투자은행(IB)들도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단기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제재조치 장기화 땐 한국의 거시경제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BoAML)는 "중장기적으로 한국 국내 기업들이 생산을 줄일 경우 수출, 제조업 생산, 투자에 전반적 영향을 미쳐 내년 경제성장률 하방리스크 확대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