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7년째 표류 ‘상암 쇼핑몰’… "유모차 끌고 일산까지 가야해요" [현장르포]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21 17:40

수정 2019.07.21 17:40

2만㎡ ‘롯데몰’ 부지, 흉물로 방치
서울시, 상생 이유로 인허가 미뤄..주민들 "쓰레기장같아 스트레스"
"백화점 갈 사람이 재래시장 가겠나" ‘선택권’ 막는 행정에 주민 불편
문화센터·대형쇼핑몰 이용하려면 고양 백화점·스타필드까지 나가야
서울시-롯데, 이견차 좁히기 신중
지난 2013년 롯데가 매입한 DMC역 인근 부지 2만644㎡은 7년째 공터로 방치돼 있다. 사진=강현수 인턴기자
지난 2013년 롯데가 매입한 DMC역 인근 부지 2만644㎡은 7년째 공터로 방치돼 있다. 사진=강현수 인턴기자
2013년 롯데쇼핑은 지하철 디지털미디어시티역(DMC역) 인근 부지 2만644㎡를 1972억원에 매입하면서 롯데몰 조성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다. 그러나 인근 상인과의 상생을 이유로 서울시가 인허가를 내주지 않아 해당 부지는 7년째 첫 삽도 뜨지 못한 채 공터로 남아 있는 상태다.

주변 시장 상인들은 대형쇼핑몰이 생기면 인근 주민들의 시장을 방문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지만 이미 상당수 젊은층들은 주변 대형 쇼핑몰을 찾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주민들 사이에선 서울시가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막아 불편함만 커지고 있단 불만이 커지고 있다.


■젊은층·노인층 선호도 달라

21일 서울시 상암동 인근에서 만난 나모씨는 "어짜피 백화점 갈 사람은 어떻게든 백화점을 가고, 재래시장 갈사람은 재래시장을 가기 마련인데, 지금 소비자들에게는 선택권이 없다"고 했다. 나씨는 "지금 저 부지가 펜스 상태로 수년 간 흉물처럼 방치돼 있으니까 쓰레기장 같다"며 "인근 아파트 주민들은 저 쓰레기장 같은 곳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토로했다.

서울 서부지역의 현안 문제를 총괄해 온 서부지역발전연합회의 권정숙 간사는 "젊은 엄마들은 유모차를 끌고 다녀서 가까운 백화점이나 문화센터를 이용하면 좋을 텐데, 지금은 밥 한번 먹으려 해도 고양시 일산서구에 위치한 일산 현대백화점나 스타필드까지 나가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편의시설이 부족'해서 불편한 점이 극복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실 주변 상인들 모두가 대형 쇼핑몰이 들어서는걸 반대하는 건 아니다.

월드컵 시장의 상인인 반모씨는 "롯데몰이 들어온다는데 상생방안에 대해 우리는 아직 들어보지 못했다"며 "적극적으로 찬성도, 반대도 안하고 있는 상인도 많은데 사실 자동차가 있는 젊은이들은 대부분 어떻게든 대형매장을 가고 50~60대는 걸어서 시장을 찾아 (영업에) 별다른 영향이 있을거 같지는 않다"고 내다봤다.

반면 망원시장에서 두부집을 운영하는 김모씨는 "물론 대형마트 갈 사람은 가고 전통시장 이용할 사람들은 이용을 하지만 대형마트가 없으면 그분들도 전통시장에 올 것"이라며 "이미 기존 대형마트들도 많은데 롯데몰까지 들어서게 되면 우리는 전부를 뺏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서울시-롯데, 절충안 찾아야

한편 서울시는 지난 5월 롯데쇼핑에 "(롯데몰 인허가)심의를 진행할 테니 변경된 계획도면과 설명서를 관할 구청에 제안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다.

'모 아니면 도'라는 식의 선택으로는 소비자와 주변 상인들을 극단으로 몰고 갈 수 있다. 서울시의 이 같은 행보는 사업자 측에 주변과 상생할 만한 절충안을 마련할 기회를 다시 준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시의 이 같은 행보는 롯데 측이 서울시에 최후 통첩을 보낸 것에 대한 회신이기도 했다. 롯데쇼핑은 지난 5월 롯데몰 인허가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 서울시에 토지매매 계약을 해지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서울시와 롯데쇼핑 모두 신중한 입장이다.

서울시 측은 "입안 절차에 따라 도시관리계획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해당 사업자가 도시관리계획안을 제작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
기본적인 입장은 롯데쪽에서 계획이 들어오면 절차대로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측은 "도시관리계획안 만드는 진행 상황을 구체적으로 말하기 곤란하다"며 "업체 선정 늦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도시관리계획 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정도만 말할 수 있다"고 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윤은별 강현수 박광환 김대현 인턴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