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윤웅걸 전주지검장 사의…"검찰권 정밀하게 행사돼야"(종합)

뉴시스

입력 2019.07.17 16:22

수정 2019.07.17 16:22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제65대 윤웅걸 검사장 취임식이 22일 전북 전주시 전주지방검찰청 대회의실에서 실시된 가운데 윤웅걸 검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18.06.22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제65대 윤웅걸 검사장 취임식이 22일 전북 전주시 전주지방검찰청 대회의실에서 실시된 가운데 윤웅걸 검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18.06.22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윤웅걸(53·사법연수원 21기) 전주지검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윤 지검장은 윤석열(59·23기) 차기 검찰총장의 연수원 2년 선배다.

윤 지검장은 17일 오후 검찰 내부통신망 '이프로스'에 글을 올려 "앞서 갔던 선배들처럼 저 또한 검찰을 떠날 차례가 됐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세월을 돌아보니 검사의 인생은 끊임없는 판단과 결정, 그리고 번민의 연속이었다.
검사를 끝내는 이 시점에 서서, 저 자신이 그간 내린 모든 결정이 정의로웠는지, 꼭 그때 그러한 결정을 해야 했는지 반추해 본다"라며 "권력이 있는 자와 없는 자에게 모두 공정하였는지, 인간에 대한 애정 없이 가혹한 적은 없었는지도 되돌아본다"고 전했다.

윤 지검장은 "검찰권은 문제부분만 정밀하게 도려내는 방식으로 사회의 병리현상을 치료하는 데 행사돼야 할 것"이라며 "선배들이 오랜 경험을 통해 남겨주신 '외과수술식 수사'라든지 '칼은 찌르되 비틀지는 말라'는 등의 말씀을 우리 모두가 깊이 새겼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절제된 검찰권의 행사로 검찰에 다녀간 사람들이 '마땅히 받을 만큼의 처벌을 받았다'고 느끼게 하고, 검사의 공명심을 세우기 위해 검찰에 대한 증오심을 가지게 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지검장은 지난해부터 2차례에 걸쳐 검찰 개혁론에 대해 "검찰 직접수사를 줄이고 경찰에 대한 수사지휘는 강화해야 국민이 편안해진다"라며 정부의 검경 수사권조정안을 공개적으로 비판해왔다.

마지막으로 그는 "부드러운 칼을 먹고 물고기가 산란하듯, 추상과 같은 칼의 속성은 간직하면서도 인간에 대한 애정은 잃지 않음으로써 부디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검찰로 거듭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면서 "남은 인생 대한민국 검사였음을 가슴 속 깊이 간직하고 살아가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윤 지검장의 사의 표명은 지난달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 검사장급 이상 간부로는 8번째이다.
윤 지검장의 퇴임식은 오는 24일에 열릴 예정이다.

한편 전남 해남 출신인 윤 지검장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31회 사법시험에 합격, 검찰에 입문했다.


이후 창원지검 검사와 법무부 검찰2과 검사, 동부지청 형사3부장,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장, 성남지청 차장검사, 서울중앙지검 제2차장 검사,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 제주지검장 등을 역임했다.

yns4656@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