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김명지 전북도의원 "도교육청 청렴도 쇄신방안 마련" 촉구

뉴스1

입력 2019.07.16 15:05

수정 2019.07.16 15:05

16일 김명지 전북도의원이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16일 김명지 전북도의원이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전북=뉴스1) 김동규 기자 = 김명지 전북도의원(전주8)이 16일 전북교육청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쇄신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임시회 5분 발언에서 “도민들은 전북교육청의 청렴도를 10점 만점에서 7.79점으로 평가해 지난 4년 동안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최근 완산학원 비리나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평가 등이 조사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해당 사건들은 전북교육청 내부적인 요인이 아니라 외부적 요인해 해당된다”면서 “공무원 청렴 수준이 지난해보다 16.5점, 공사와 급식, 방과후, 현장체험학습, 운동부 등 분야별 청렴수준이 9.2% 하락한 이유와 특별한 상관관계가 없다”고 분석했다.


이어 “도민들은 인사 분야의 청렴수준을 가장 낮게 평가하고 부패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으로 학교 행정실을 꼽았다”면서 “전북교육청 내부적인 청렴이 매우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꼬집었다.


또 “국가권익위 청렴도 평가도 지난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을 뿐 해마다 들쭉날쭉하다”며 “도민들이 평가한 청렴수준이 특정 사건에 영향을 받아 평가됐다는 변명은 도민을 우롱하는 것이고 스스로를 기만하는 행위다”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이번 조사에서 도민 42.4%는 앞으로도 전북교육청의 청렴 수준이 현재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했다”며 “현재 상황을 심각한 위기로 받아들이고 청렴도 제고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 마련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부교육감이나 행정국장 등을 단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해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종합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면서 “청정 전북교육 구현이라는 목표가 말로만 하는 헛된 구호가 되지 않도록 각성과 개선방안 마련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