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日 수출규제 공동 대응하자"..황교안, 靑에 ‘조건없는 회담’ 제의 [日 경제보복]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5 18:26

수정 2019.07.15 18:26

문 대통령-5당 만남 사실상 확정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외교적으로 풀어야 한다면서 대일특사 파견과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을 제안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외교적으로 풀어야 한다면서 대일특사 파견과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을 제안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부품에 대한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청와대에 회담 개최를 제의했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일대일 회담을 고수하던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서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여론이 최악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정부에 초당적 협력 의사를 나타냄으로써 제1야당 대표로서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정국 주도권을 잡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더불어민주당도 즉각 환영 의사를 표하면서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회담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그러나 한국당이 북한 목선 삼척항 입항 사태,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 소득주도성장 폐기 등을 회담 의제로 제안할 가능성이 있어 최종 의제 조율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청와대와의 회담을 제의하면서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대일특사 파견 △방미대표단 파견 △외교라인 전면교체 △민관정 협력위원회 구성 등을 일본 수출규제 대응방안으로 제안했다.

그는 "저와 한국당은, 청와대가 진정성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해법을 제시하고 힘을 보탤 자세와 각오가 돼있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지난 8일 일본 수출규제 해법 모색을 위해 제안한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담을 황 대표가 받아들인 것이다. 이 대표는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여야 간에 시기와 의제 등에 대해 논의해서 정한다면 청와대도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혀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간 만남은 사실상 확정된 모양새다.

회동이 성사되면 지난해 3월 이후 1년4개월 만에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만나게 되는 셈이다.

그동안 '일대일' 회담만을 고수해왔던 황 대표가 '일대다' 회담을 수락한 건 최근 안팎의 정세변화와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본에 대한 국민들의 반발이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황 대표와 한국당이 먼저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정국을 이끌며 존재감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 한국당이 연일 정부비판에만 치중하는 모양새가 연출될 경우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정치적 부담이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수출규제 대응과 함께 회담 테이블에 올라갈 의제 조율이 막판 변수로 떠오른다.


한국당이 요구하고 있는 북한 선박 입항 사태,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 등은 여당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실제 황 대표는 청와대에 제의한 회담이 한·일 관계에 국한된 것인지 묻는 질문에 "광범위하게 우리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보듬기 위한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언급, 포괄적 의제를 제안할 것임을 시사했다.


한국당이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방안으로 언급한 외교라인의 전면교체 등도 청와대가 사실상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는 점에서 회담 시기나 의제 조율 등을 위한 최종 협의까지는 난관이 예상된다는 지적이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