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해찬·황교안 만난 심상정 "日 경제보복 대응 국회특위 구성"

뉴스1

입력 2019.07.15 17:08

수정 2019.07.15 17:11

심상정 신임 정의당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9.7.1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심상정 신임 정의당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9.7.1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심상정 정의당 신임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예방, 악수를 하고 있다. 2019.7.15/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심상정 정의당 신임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예방, 악수를 하고 있다. 2019.7.15/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김진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5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만나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등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국회 차원의 공동대응을 제안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후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민생도 어려운데 일본의 경제조치로 걱정이 크다.
오늘 다행히 초당적 협력의 계기가 마련돼 다행"이라며 "이번 주 본회의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을 철회하는 결의안을 채택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에 이 대표는 "제가 보기엔 이 사태가 단기적으로 끝날 것 같지 않다. 오래갈 듯 한데 공동대응을 하는 시작을 빨리하면 좋겠다"며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우리 국회의 단호한 입장을 결의문으로 채택하고 위원회를 구성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후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만나 이날 황 대표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제안한 것을 언급하면서 "이번 주 본회의 때 경제보복 철회 촉구를 위한 결의안이 채택됐으면 좋겠고, 내친김에 정치공방으로 끝나지 않도록 경제보복 대응을 위한 국회 특위가 구성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에 황 대표는 "당에 따라 이념과 정책 방향이 다르겠지만, 나라를 살리고 국민과 민생을 챙기고, 경제를 살리는 게 큰 목표"라며 "초당적 협력해서 위기 극복하면 좋겠는 생각에서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안했는데 협의가 잘돼 우리의 목표인 어려움이 극복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심 대표의 이날 이-황 대표 예방에서는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문제도 거론됐다. 심 대표는 이 대표와는 패스트랙 공조에 공감을 형성한 반면 황 대표와 만남에서는 신경전이 벌어졌다.

심 대표는 "정치개혁특위가 연장된 지 보름이 흘렀다. 국민들도 궁금하고 민주당과 함께 정치개혁의 의지를 다졌던 야3당도 민주당의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며 "민주당이 더 늦지 않게 역사적 개혁을 확실히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말씀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사소한 이해관계로 정치개혁의 기회를 놓치게 되면 내년 총선에서 촛불을 부정하는 수구세력의 부활을 허용하게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 대표께서 역사적인 책임감을 갖고 리드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 대표는 "20대 국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민생법안도 있지만 정개특위, 사개특위도 매우 중요하다"며 "그동안 심 대표가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 잘 이끌었는데 어떻게 매듭짓느냐가 앞으로의 관건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심 대표가 "정개특위 위원장을 정했나"라고 묻자 "내부검토를 했다. 추가경정예산안을 먼저 하려고 한다"면서 "기본 입장은 사개특위 법안과 정개특위 법안이 동시에 가야지 하나만 먼저가면 곤란하다"고 답했다.

심 대표는 황 대표를 만나서는 "패스트트랙 지정을 원천무효 해야한다고 했는데 아직도 그렇느냐"고 돌직구를 날렸다.


그러자 황 대표는 "잘못된 것은 고쳐야 한다"며 "일단 제대로 되지 않은 결정이 강행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받아쳤다.

이에 심 대표는 "합법적인 입법절차를 거쳐 지정된 것을 존중하고 한국당의 선거제 개혁안을 가지고 진지하게 논의에 참여해 최종 합의하길 바란다"며 "최종적으로 5당이 합의할 수 있도록 적극 이끌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황 대표는 "빨리 정개특위와 사개특위가 구성되고 선거법 등에 관한 논의가 원점에서 다시 잘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