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日 대응 추경예산 내역 '깜깜이' 공방…홍남기 "1200억+α"

뉴스1

입력 2019.07.15 14:53

수정 2019.07.15 14:53

김재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9.7.15/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김재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9.7.15/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규모와 관련, "우리의 대응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수요가 늘어나 1200억원보다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의 질의에 "예상치 못한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로 부처별로 (소요예산을 받아) 1차로 검토한 것이 1200억원"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 사업이 1200억원이 되든 2000억원이 되든 중요 사업들이 많다"며 "여러가지 사안의 엄중함과 긴박성으로 볼때 예결위 심사 과정에서 여야가 충분한 심의를 거쳐 적정사업 규모를 지원해주시면 바람직할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날 예결위 정책종합질의에서는 본회의 추경 처리 데드라인인 19일을 불과 나흘 앞두고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보복 관련 '1200억원+알파' 규모의 추가 예산반영을 두고 공방이 오갔다.


야당 의원들이 1200억원+알파의 구체적 항목과 금액을 파악할 수 없다고 '깜깜이 심사'를 질타하자, 김재원 예결위원장이 나서 "예산 항목과 금액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얘기해달라"고 질의했다.

이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대신해 참석한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자료를 뒤적이면서 "항목별 (구체적인)금액은 기획재정부와 협의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다시 확인하고 말하겠다"고 답을 피했다.

김 위원장이 재차 항목별 구체적 금액 부분을 묻자 유 본부장은 "항목별로 소재·부품 개발과 글로벌 중견기업 지원, 신뢰성 평가, 양산 성능평가, 통상분쟁 대응 지원 등에 대한 부분에 있어 추경을 요청드린 것"이라며 "금액부분은…"이라며 말끝을 흐렸다.

김 위원장은 "국회 제출 예산안에 대해 부득이한 사유로 그 내용 일부를 수정하고자 할때는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 승인 후 수정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할 수 있다"며 "그렇다면 마땅히 수정예산안으로 제출해야 하는데 안하니까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고 호통쳤다. 그러면서 "(예산안의 구체적인)항목도 모르고 금액도 모르는, 국회의 재정통제권에 대한 불법행위가 자행되고 있는 현장"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점에 대해 경제부총리는 오후 회의까지 답변을 만들어 서면으로 개략적으로라도 답변하라"고 촉구했다. 또 "당장 내일모레 소위를 열어야 하는데 예결위원님들께서 구체적 질의할 수 있게 조치해달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김 위원장이 '수정안을 제출하는 것이 낫지 않느냐'고 지적한 데 대해 "기존 예산의 전용, 예비비 사용, 추경 반영 등 선택지가 있었지만, 마침 추경 심의가 있어 이 내용을 설명드리고 여야 의원들이 충분히 검토해 추경으로 심의해주면 좋겠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