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靑 김현종 "방미 목표 충분히 이뤄...美, 우리 입장 공감"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4 19:15

수정 2019.07.14 19:15

-3박4일 방미일정 마치고 14일 귀국... "日 부당성 설명"
-"美, 동북아 안보 협력 및 자국 기업 영향에 대해 우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14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차장은 이날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특파원들을 만나 '미국 행정부, 의회, 싱크탱크 등 여론메이커들을 만나 일본의 일방적 조치가 부당하고, 이 부당한 조치가 한미일 안보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14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차장은 이날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특파원들을 만나 '미국 행정부, 의회, 싱크탱크 등 여론메이커들을 만나 일본의 일방적 조치가 부당하고, 이 부당한 조치가 한미일 안보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미국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가 '동북아 안보 협력'과 '미국 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0일 방미해 3박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14일 귀국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인천공항에서 기자들을 만나 "백악관 인사들, 상하원들을 두루두루 만나서 일본의 우리에 대한 일방적 조치의 부당성을 잘 설명했다"며 "일본의 이러한 조치가 동북아 안보 협력에 미칠 영향에 대해 다들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김 차장은 방미 기간 동안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찰스 쿠퍼먼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 및 상·하원의원 등을 만났다.

김 차장은 이어 "미측 인사들은 예외 없이 우리 입장에 공감했다"며 "특히 한미일 협력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점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글로벌 공급체계에 영향을 미쳐서 미국 기업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많이 우려했고, 우리 입장에 대해서 잘 이해했다"고 강조했다.

방미 성과에 대해서는 "당초 생각했던 목표를 충분히 이뤘다고 생각하고 개인적으로 결과에 만족한다"고 자평했다.

일부에서 제기된 미국의 '중재 역할'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김 차장은 "언론은 자꾸 미국에 중재를 요청했는지에 대해서 물어보는데, 이번 방미 시 미 측 인사들이 우리 입장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 만큼 미 측이 필요하다면 필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미 측에 직접적으로 중재를 요청하지는 않았다"고도 했다.

한·미·일 대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미는 언제든지 한미일 협의를 개최할 수 있다는 입장이나 일본이 아직도 준비가 안 된 것 같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일본 측이 수출 규제의 이유로 주장하고 있는 북한으로의 전략물자 밀반출 의혹에 대해선 "우리는 전략물자가 북한으로 밀반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일본 측 주장에 대해서 미 측도 우리와 같은 평가를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강조했다. "억지 주장"이라는 우리 정부의 입장에 미국도 동조했음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차장은 한·일 갈등 문제 외에도 북핵문제, 미·중관계, 중동정세 등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그는 "판문점 북·미회동이 북미 협상 재개에 좋은 여건을 마련했다는데 공감했고 한미 북핵 협상 대표간 긴밀한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또 미중 무역 협상과 관련해서도 상세히 공유 받았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 요청 여부와 관련해선 "미국 측 파병 요청이나 언급은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미 관계를 북핵 문제라는 하나의 프레임만을 가지고 바라보는 경향이 있는데 한·미 양국은 북핵 문제, 역내 국제사회의 평화 안정문제 등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