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인터뷰]이승로 성북구청장 "청년일자리·노인 주택문제 '고령 맞춤형 주거관리'로 해결"

이환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4 18:40

수정 2019.07.14 18:40

노인 안전사고 74% 주택서 발생
화장실·높은 계단·문턱 등을 고령친화 주택으로 개조해 노인에겐 안전한 주거환경
청년에겐 일자리 기회 제공
[인터뷰]이승로 성북구청장 "청년일자리·노인 주택문제 '고령 맞춤형 주거관리'로 해결"
"지난 5월 성북구가 전국 최초로 시도한 '고령친화 맞춤형 주거관리서비스'는 현장행정 1년의 대표 결과물이다. 현장에서 만난 어르신이 가장 많은 의견을 주신 사업이기도 하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사진)은 14일 민선7기 취임 1주년의 대표 성과로 '고령친화 맞춤형 주거관리서비스'와 '불법유해업소 정비를 통한 청년거리 조성'을 꼽으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청장은 지난 1년 간 '현장구청장'을 표방했다. 매일 아침 20개 동을 돌아가며 골목 청소를 하고, 찾아가는 구청장이 되기 위해 '현장구청장실'을 운영했다.

그는 "지난 1년 동안 20만 명의 주민을 만났다.
성북구 인구가 45만 명으로 두 명 중 한명을 만난 셈이다. 진정성이 통해 막무가내 식 민원이 줄고, 주민 제안 300여 건을 발굴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말했다.

성북구의 '고령친화 맞춤형 주거관리서비스'도 현장의 목소리에서 출발했다. 고령자에게 집은 여생을 보내고 싶은 '위안'의 장소이기도 하지만 낙상 등 주요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위험한' 공간이기도 하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고령자 안전사고 가운데 74%가 주택에서 발생한다. 가장 빈번한 사고가 계단이나 집안에서 떨어지거나 넘어지는 낙상사고로 매년 83만명의 노인이 낙상사고로 사망한다. 하지만 기존 집 수리의 경우 사고 위험이 높은 계단, 화장실, 문턱, 부엌 등 맞춤형 개조 보다는 주택의 전면적인 수리를 요구해 비용 부담이 컸다. 이에 성북구는 현장에서 발굴한 노령 가구 27가구를 시범 선정하고, 맞춤형 주거관리 사업을 실행할 청년인재 16명을 선발했다. 청년들을 고령자맞춤형 주거관리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해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두꺼비하우징 등 해당분야 전문가 집단과도 협업했다.

청년들은 이론교육 140시간, 실습교육 160시간 등 총 300시간의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받게 되고, 전 과정은 '실태조사-계획수립-시공'이라는 표준화된 프로세스로 메뉴얼을 만들었다.

이 구청장은 "일본에서 지난 10년간 약 300가구의 고령친화 주택개조를 이끌어 온 오사카시립대학의 우에다 히료유키 교수도 성북구의 고령친화 주택 실험을 높게 평가했다"면서 "우에다 교수는 일찍이 초고령사회를 대비해온 일본도 고령친화 주택개조를 위한 표준 메뉴얼은 마련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고령친화 맞춤형 주거관리서비스는 적은 비용으로 어르신의 주거환경과 안전성을 높여주고, 지역 청년들에게는 일자리와 창업의 기회를 주는 일석이조의 사업이다. 청년들은 향후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협동조합이나 사회적기업과 같은 창업으로 연계도 가능할 전망이다.


성매매 등 불법 유해업소 밀집 지역을 정비해 새로운 공간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이 청장은 "관할경찰서와 교육지청이 합동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건물주, 영업주의 자진폐업 및 업종전환 유도, 일자리 알선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며 "그 결과 지난 30년간 불법영업이 지속됐던 거리의 37개 업소 중 10곳이 폐점하고 나머지 업소도 업종변환과 폐점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유해업소가 폐점한 공간은 다시 불법업소가 들어오는 것을 막고 활력을 잃은 거리를 살리기 위해 청년, 주민, 예술가와 힘을 모아 청년 창업공간을 만드는 등 새로운 거리로 변화시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