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 해운대고·동해학원 “자사고 취소 유감”…행정소송 제기

뉴스1

입력 2019.07.10 13:07

수정 2019.07.10 13:07

정권균 부산 해운대고 교장(왼쪽)과 최성규 동해학원 재단 사무국장(오른쪽)이 10일 오전 10시쯤 부산 해운대고등학교 도서관 회의실에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조아현 기자
정권균 부산 해운대고 교장(왼쪽)과 최성규 동해학원 재단 사무국장(오른쪽)이 10일 오전 10시쯤 부산 해운대고등학교 도서관 회의실에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조아현 기자

(부산=뉴스1) 조아현 기자 = 자사고 지정 취소 위기에 맞닥뜨린 부산 해운대고와 동해학원이 부산시교육청이 통보한 '재지정 취소' 결과에 대해 10일 유감의 뜻을 밝혔다.

학교는 앞으로 전국 자사고 회장단과 연계해 자사고 재지정 취소에 대한 철회를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해운대고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오는 15일 행정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이날 오전 10시쯤 부산 해운대고 도서관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권균 교장은"이번 사태에 대해 재단과 학교에서는 교육청의 정책에 유감의 뜻을 표한다"면서 "앞으로 학생과 학부모와 함께 학교를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해학원은 입장문을 통해 "전국 24개 자사고 평가가 마무리된 상태에서 본 재단은 해운대고가 취소돼 자괴감을 금할 수 없다"면서 "정부의 '고교체제 개편'이라는 교육정책과 교육청 평가지표와 배점에 객관성, 타당성, 공정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성규 동해학원 사무국장은 "이전 평가에서는 시일이 늦더라도 완납이 되면 법인전입금이 모두 납입된 걸로 처리했는데 이번에는 하루라도 늦으면 0점 처리되는 것으로 지표가 바뀌었다"며 "2012년 급식비리 감사로 인해 검찰조사까지 받았고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무혐의) 게 밝혀졌지만 이번 평가에서 당시 감사를 받은 부분을 다시 지적하면서 평가지표에 벌점으로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재단은 이번 자사고 운영성과 평가지표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정부의 '자사고 죽이기' 평가 기준이라고 규정했다.

최 국장은 "교육청과 일부 언론은 재단과 학교에 모든 책임이 있다는 듯이 이야기하지만, 있는 그대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판단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애초에 자사고를 시작한 이유도 서울에 자사고 25곳이 생긴 이후 부산지역의 우수한 인재가 유출될 것을 우려해 당시 부산교육청이 재단 이사장을 상대로 설득한 끝에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개인이 감당하다보니 굴곡이 있었고 경영상 어려움이 있을 때는 법인전입금이 늦어진 경우도 있었지만 재평가를 받기 전 3억2000만원을 일시 납입했다"면서 "이전 지표였다면 3점 만점이지만 이번 평가에서 하루라도 늦으면 0점을 주는 탓에 (우리가)욕을 먹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학교에 재단과 관련된 친인척이 단 한 명도 없고, 교사를 채용할 때 재단이 한 번도 간섭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학교와 재단은 서울과 경기, 전북 등 전국 자사고 회장단과 연대해 자사고 재지정 최종 결정권한을 가진 교육부의 '부동의'를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해운대고 학부모 비대위는 시교육청의 자사고 재지정 취소 결정에 대해 행정소송을 제기한다.
오는 16일에는 타 시·도 자사고와 함께 교육부 앞에서 피켓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