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터뷰] 허태정 대전시장 "스타트업 2000개 조성..‘산업혁명특별시’ 대전 만들겠다"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07 18:33

수정 2019.07.07 18:33

‘트램 사업’ 예타 면제 대상 선정
2025년 개통 목표로 본격 추진 중 역대 최대규모 3조원 예산 확보
5대 스타트업 플랫폼 조성하고 정기적인 창업교류회 구축 등 창업하기 좋은 도시 대전으로
【 대전=조석장 기자】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 3조 611억원을 확보해서 처음으로 대전 예산 3조원 시대를 열었다. 미래 먹거리 산업 관련 국비를 대거 확보해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

민선 7기 1년을 맞아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을 만나 대전 시정의 성과와 비전을 들어보기 위해 3일 대전시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 직무실을 찾았다.
■허태정 시장 약력 △54세 △충남 예산 △충남대 철학과 △노무현정부 청와대 행정관, 과학기술부총리 정책보좌관 △제11대, 12대 유성구청장
■허태정 시장 약력 △54세 △충남 예산 △충남대 철학과 △노무현정부 청와대 행정관, 과학기술부총리 정책보좌관 △제11대, 12대 유성구청장


―그동안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일과 성과를 꼽는다면.

▲민선7기 1년은 '대전의 오랜 숙원사업' 을 해결하고 시민과의 약속사업을 차근차근 준비하는 한해였다. 먼저 지난 10년간 끌어온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이 예비타당성 면제대상사업으로 선정돼 공공어린이 재활병원 공모사업 유치, 대전교도소 이전, 충청권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 협약 등 대전의 산적했던 숙제들을 해결했다.


―대덕특구의 노후화가 지적되면서, 재건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데.

▲대덕특구는 저밀도 교외형 연구중심단지로 국가 혁신성장 특구로서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정부에서도 대덕특구 재창조 필요성을 깊이 공감하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 방문 시, 대덕특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국가 혁신성장 거점이 되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대덕특구를 국가 혁신성장의 허브로 재창조하기 위해 우리 시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협업을 통해 마스터플랜을 2020년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벤처창업 선도도시를 표방하면서 스타트업 2000개 조성을 약속했는데.

▲우리 시는 대덕특구 연구개발 성과 연계 등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 역량과 인프라가 집적된 창업하기 좋은 환경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지역 내 보유자원을 연계한 창업정책, 인프라 지원이 미흡한 상태였다. 5대 스타트업 플랫폼 조성을 시작으로 정기적인 창업교류회, 투자설명회 등을 확대하고 민간이 주도하는 협업 환경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지역 내 투자자본을 대대적으로 확충하는 등 창업기업이 지역 내 생태계에서 충분히 지원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자생적 창업생태계를 마련하면 2022년까지 5년 생존 기업 2000개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타면제를 트램으로 신청했는데, 트램에 대전의 미래를 건 이유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은 예타 면제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2025년 개통 목표로 본격추진 중이다. 1.2구간을 포함한 전체 순환선으로 예타 면제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기본계획 변경을 위한 시민 공청회를 개최하고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적극 청취하고 있다. 당초에는 1구간(서대전역∼가수원)만 대상이었으나 애초 기본계획에서 배제됐던 2구간(가수원∼서대전역)을 모두 포함해 36.6㎞의 완전한 순환선으로 계획했다. 예타 면제 사업비도 6950억원에서 8043억원으로 증가됐다.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마무리되는 대로 기본계획승인 등을 완료하고 하반기에 설계 착수할 예정이다.

―충청권 혁신도시 지정 등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데.

▲2005년 5월 참여정부는 수도권 인구분산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을 수립하고 10개 혁신도시에 대해 153개의 공공기관을 이전을 추진했다. 그러나 대전과 충남 인근의 세종시 건설과 대덕연구개발특구, 대전정부청사 등이 있다는 이유로 혁신도시에서 제외됐다. 이처럼 대전은 혁신도시에서 제외돼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채용 등의 혜택을 받지 못하며 인구유출 등 역차별이 심각한 상황이다.


―지난 1년 시정 과정에서 갈등을 많이 야기했다는 일부 비판도 제기되고 있는데.

▲시장 취임 1년, 가장 아쉬웠던 점이 바로 트램,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야구장 건립, LNG발전소 유치 등 현안사업 관련 갈등관리 부분이었다. 시장으로서, '대전의 미래'를 준비하는 결정을 '시민주권시대'에 맞춰 민주적 절차에 따르고자 했던 노력이 갈등으로 표출되어 안타깝게 생각한다.
시민 간 찬반 갈등의 해법의 출발점은 여전히 '시민주권'의 기조 위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 일관된 시정철학이다.

seokjang@fnnews.com 조석장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