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김상호 하남시장 3기신도시 양도소득세 감면 추진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02 19:42

수정 2019.07.02 19:42

5개 자치단체장 3기 신도시 정보교류 모임. 사진제공=하남시
5개 자치단체장 3기 신도시 정보교류 모임. 사진제공=하남시


[하남=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3기 수도권 신도시가 들어설 5개 자치단체장이 지난달 4일 정보교류 모임을 정례화한 이후 1일 여의도에서 2차 만남을 가졌다.

이날 만남에는 김상호 하남시장을 포함한 고양, 부천, 남양주, 과천 등 5개 단체장과 실무담당 국장이 참석했다. 이들 참석자는 신도시 추진 방향과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고 그동안 지역주민이 요구한 내용을 공유하며 신도시 건설에 지역주민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5개 자치단체장은 국책 사업으로 토지가 강제 수용돼 삶의 터전을 잃어버리는 원주민의 아픔을 함께하기 위해 지역주민 토지보상금을 현실화하고 양도소득세 감면을 정부 당국과 국회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개발 사업으로 인해 이주가 불가피한 주민의 이주대책과 기업 이전 대책을 사전에 수립하고 재정착 재고를 위해 선(先) 이주 및 후(後) 철거 원칙으로 정부에 사업 추진을 요구할 방침이다.

또한 정부에서 발표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은 공공주택 입주시점 이전에 완료해 입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신도시와 원도심이 상생할 수 있는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자치단체 의견이 최대한 반영하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김상호 시장은 이날 모임에서 “3기 신도시의 성공을 위해선 지역주민과 소통을 통한 개발이 돼야 한다”며 “정부와 LH는 전향적인 자세를 갖고 원주민 이주 대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