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정읍시민단체 “유성엽, 자사고 찬성 발언 사과해야”

뉴스1

입력 2019.07.01 15:55

수정 2019.07.01 15:55

정읍지역 시민단체들이 1일 정읍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율형사립고 찬성 입장을 밝힌 유성엽 의원에게 입장 철회와 사과를 요구했다.(정읍시민단체 제공) /© 뉴스1
정읍지역 시민단체들이 1일 정읍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율형사립고 찬성 입장을 밝힌 유성엽 의원에게 입장 철회와 사과를 요구했다.(정읍시민단체 제공) /© 뉴스1

(정읍=뉴스1) 임충식 기자 = 전북 정읍지역 시민단체들이 자율형사립고(이하 자사고) 찬성 입장을 밝힌 유성엽 국회의원(전북 정읍시고창군)에게 입장 철회와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정읍지회 등 정읍지역 16개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1일 정읍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유성엽 의원은 상산고의 자사고 지정 취소를 반대한 입장을 즉각 취소하고 정읍시민에게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상산고의 자사고 지정취소를 반대하는 측에서는 상산고의 일반고 전환이 지역교육의 위기를 가져온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상산고의 전북 학생 비율은 20%에 불과하다. 전북교육이 죽었다느니, 하향 평준화된다고 표현하는 것은 전북에 살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의 자존심을 뭉개는 주장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심지어 상산고에 재학 중인 타 시·도 학생이 지역인재로 둔갑, 지방대학육성법에 근거해 의대와 치대 등에 진학하는 등 혜택을 누리고 있다”면서 “이런 특혜를 받아 원하는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이 전북에 남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명확관화한 일이다”고 지적했다.

사회통합전형에 대해서도 “다른 자사고와 과학고, 외고, 국제고도 대부분 20%이상이지만 상산고는 법적인 의무가 없다는 명분으로 3%만 선발하고 있다”면서 “이는 기회 균등과 사회통합이라는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교육 철학보다는 특권 교육만을 강조, 명문대에 많은 학생을 진학시키는 것이 정의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구 의원인 유성엽 의원에 대한 비난도 쏟아냈다.

이들은 “자사고는 불평등과 차별, 특권교육, 귀족학교의 상징이다.
그럼에도 유성엽 의원은 자사고 취소를 반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면서 “이는 특목고에 가지 못하는 95%의 학생과 학부모들의 심정을 헤아리는 데는 관심이 없고 극소수 특권층의 의견만을 중시하는 처사다”고 질타했다.

이어 “유 의원이 지역구 유권자들의 의견을 들어 보기나 했는지 묻고 싶다”면서 “유 의원은 자사고 지정취소 반대 의견을 철회하고 정읍시민하게 정중히 사과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성엽 의원은 지난달 23일 “자신의 견해와 다르다는 정치적 이유만으로 자사고를 강제 취소한다는 것은 군사정권 시절에나 있을 법한 일”이라며 상산고의 자사고 취소를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