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김석준 부산교육감 “자사고 자기존립성 없어지는 상황…취소될 것”

뉴스1

입력 2019.07.01 13:50

수정 2019.07.01 13:50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이 1일 오전 11시30분 열린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을 하고있다.© 뉴스1 조아현 기자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이 1일 오전 11시30분 열린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을 하고있다.© 뉴스1 조아현 기자

(부산ㆍ경남=뉴스1) 조아현 기자 = 김석준 부산교육감이 1일 "자율형사립고(자사고)는 설립 목적대로 운영된다면 일부러 없앨 필요는 없다"면서도 "해운대고는 5년 전 재지정 평가에서도 미흡했지만 단서를 붙여 승인했던 부분도 기준점수에 미달돼 승인이 취소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으로 보면 일반고를 제대로 된 학교로 만들어가야 한다"며 "자사고는 자기 존립성이 없어지는 상황이고, 학생 성적을 놓고 보더라도 특목고와 일반고는 별반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자사고 재지정 취소 문제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해운대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기 위해 인건비와 운영·시설비 등 100억원 가까이 투입된다 하더라도 옳은 방향으로 가는 게 맞다고 판단한다"며 "교육부가 최종 결정할 사항이지만 타 지역 사례와 달리 부산 해운대고의 경우는 자사고 재지정 취소가 그대로 진행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김 교육감은 지난 임기와 이번 재임과의 차이를 묻는 질문에 "4년 전에는 대학에서만 근무하다보니 초중고 학교 현장을 잘 모른다는 의견도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그때는 부산의 정치 지형 탓에 작은 것 하나도 설득하기 어려웠지만 지금은 업무경험도 쌓이고 정치 지형도 바뀌어 정책방향에 있어서도 자연스레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오는 3일 예고된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총파업에 대해서는 "학비노조가 요구하는 조건과 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간격이 커서 너무 많은 재원을 필요로 한다"며 다소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시교육청은 앞으로 '미래를 함께 여는 부산교육'을 테마로 학교자치 확대와 교육복지 확충에 중점을 맞춰 나갈 계힉이다.

특히 교사들이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시교육청의 조직개편을 통해 '학교지원팀'을 신설했다. 시교육청 산하 5개 교육지원청에는 이를 전담하는 학교지원과도 설치됐다. 해당 부서는 학교 교육활동과 시설물 관리 등을 지원한다.


교육복지 분야에서는 모든 초·중·고 학생들의 수학여행비 지원, 중학교 입학생 첫 교복 지원, 고등학교 무상급식 단계적 실시 등을 추진하고 있다.

김 교육감은 "부산은 학령인구 감소 속도가 전국에서 가장 빠르다"면서 "(이를 해결하려면)적어도 부산이 아이를 교육시키기 위해 좋은 도시라는 생각이 들도록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시와 함께 협업해 노력해 가야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