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南北美 판문점 첫 역사적 회동]'꽉막힌' 南北관계 개선 돌파구 마련

김병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30 17:03

수정 2019.06.30 17:03

남북미 정상의 DMZ 회동으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경색된 남북대화에도 돌파구가 마련됐다. 북미관계의 온도가 남북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감안하면 향후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협상 속도가 중요해진다. 전문가들은 이르면 7월 북미간 실무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내다보며 결과에 따라 남북대화도 속도를 붙일 것으로 전망했다.

■전문가 "남북대화, 북미대화 성과에 달려"
6월 30일 전문가들은 이번 남북미 정상의 DMZ 만남으로 꽉 막힌 남북관계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남북관계가 북미관계를 앞지는 않을 것이라는데 입을 모았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북한과 미국이 빨리 모멘텀을 밟아서 재화를 재개해야 남북도 기회를 만들 수 있다"며 "한국의 입장에서는 동시적이지 않더라도 한발짝이나 한발짝 반 뒤에서 북한과의 협상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북한과 미국간 합의가 이뤄지는 속도를 확인한 뒤에야 남북관계의 진전속도가 결정될 것이라는 얘기다.

홍 실장은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기본적인 방향을 잡으면 7월쯤 양측 실무자들의 접촉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렇게 되면 올들어 한번도 열리지 않았던 남북 고위급회담이 성사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박원곤 한동대 국제지역학과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이 원하는 북핵 단계적 해법을 트럼프 대통령이 받아준다면 북미대화가 풀린다"며 "북미대화가 풀리게 되면 남북관계도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된다"고 설명했다.

비핵화 성과낼 때까지 속도조절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공동기자회견에서 "오늘은 북미간 대화에 집중하도록 하고 남북간 대화는 다음에 다시 도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미대화에 우선순위가 있다는 점과 함께 남북대화 역시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것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특히 이같은 발언이 한미정상회담에서 합의된 것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박정진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비핵화에 대한 제스쳐가 있기 전에 남북간의 이야기는 속도를 조절해달라는 미국의 입장을 수용한 것으로 해석된다"면서 "비핵화라는 부분을 바로 잡지 않고 남북관계만 진전된다는 것은 대북 제재에서 우리만 따로 가겠다는 것과 다름 없다"고 풀이했다.
때문에 남북관계에서 속도를 내더라도 미국과 보조를 맞추겠다는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한편 남북관계는 지난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이렇다할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특히 양측은 지난해 9월 매주 금요일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장 회의를 열기로 합의했지만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북측이 불참하며 파행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