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전북교육청, 상산고 탈락, 교육감 개입 “추호도 없다”

뉴시스

입력 2019.06.30 11:09

수정 2019.06.30 11:09

정운천 의원 주장 정면 반박 자사고 폐지는 김 교육감 공약이자 평소 수차례 의지 밝혀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24일 전북 전주시 전라북도교육청 손님맞이방에서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취임 1주년 출입기자 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06.24.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24일 전북 전주시 전라북도교육청 손님맞이방에서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취임 1주년 출입기자 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06.24.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김민수 기자 = 전북 상산고 자율형사립고 재지정 취소 사태로 최근 정치권에서 교육감의 개입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전북교육청이 반박하고 나섰다.

30일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2018년 12월 19일 열린 전라북도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는 2019년 자율형 사립고 운영성과 평가 계획을 수립해 심의하기 위한 회의로, 안건심의시 교육부가 제시한 2019년 표준안의 세부내용과 2015년과의 차이점을 설명했으며, 안건심의 주요내용은 80점으로 상향 조정 승인 여부, 자체평가단 구성 위임 승인 등 이었다고 밝혔다.

이는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측이 당시 운영위원회 회의 과정에서 김승환 교육감이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한 정면 반박이다.


도교육청은 반박 자료를 통해 “심의 결과 자사고 재지정 기준점수는 80점으로 실시할 것과 자체평가단은 전문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위해 평가단 구성·운영을 전라북도교육청에 위임하도록 결정됐다”면서 “김승환 교육감이 그동안 선거공약과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에 대해 수차례 견해를 밝혀왔기 때문에 평가계획 심의단계에서 교육감의 교육철학이나 의지를 묻고 답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 “평가단계에서는 전라북도 자율학교등 지정.운영위원과는 별개로 교육전문가 4명, 학부모 및 시민단체 2명, 재정전문가 1명 등 7명 모두 내부위원을 배제하고 외부위원만으로 구성해 평가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도교육청은 “평가매뉴얼 개발과 평가위원 교육은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하였으며, 실제 평가에 있어 평가위원들은 매뉴얼에 따라 교육감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학교의 보고서와 현장방문을 통ㅎㅐ 공정하게 평가했다”며 “평가에 교육감이 부당하게 개입하거나 압력을 행사하거나 할 여지는 추호도 없었으며, 교육감 영향 운운하는 것은 지나친 확대 해석이다”라고 일축했다.

le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