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여야, 정상화 첫발 뗀 주말에 '민생' 강조…방법선 이견(종합)

뉴스1

입력 2019.06.29 17:57

수정 2019.06.29 17:57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홍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20대 지지율 하락을 전 정권 교육 때문이라 주장했다고 보도한 매체에 대해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자신의 발언은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지 20대 지지율과의 연관성을 지적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2019.2.25/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홍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20대 지지율 하락을 전 정권 교육 때문이라 주장했다고 보도한 매체에 대해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자신의 발언은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지 20대 지지율과의 연관성을 지적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2019.2.25/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여야 3당, 추경·법안 처리 강조…한국당 "그렇다고 국회 정상화 아냐"
평화당 "국민 시선 여전히 차갑다" 비판

(서울=뉴스1) 김진 기자,김민석 기자 = '원포인트' 합의를 계기로 국회 정상화의 첫발을 뗀 여야는 29일 입을 모아 '민생'을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그 방법을 놓고서는 이견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은 이날 논평에서 조속한 추가경정예산(추경) 및 법안 처리를 통한 '민생국회'가 돼야한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진정한 국회 정상화를 위해서는 청와대와 민주당이 오만과 독선을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여야가 어제 84일 만에 사실상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비록 원포인트 정상화이기는 하지만 어제의 시작이 추경과 민생법안 처리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막말과 장외 투쟁 등 민심을 역행하는 발목잡기를 중단하고, 산적한 민생경제법안과 추경을 조속히 처리하라는 것이 국민의 준엄한 요구"라며 "세계 경제의 하방 리스크 장기화로 인한 사회·경제적인 부담과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회가 또 다시 파행으로 치닫게 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천신만고 끝에 국회 정상화의 첫 발을 뗐다. 이제 자유한국당은 장외가 아닌 국회 안에서 제1야당으로서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도 "국민이 생각하는 국회정상화, 국민이 희망하는 정상화의 순리대로 국회가 정상궤도에 오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한국당이 조건 없는 상임위 복귀를 선언한 만큼 국회 전체일정 합의도 이뤄 7월 임시회가 정상 가동 돼야 한다"며 "'추경예산안 심사도 약속한 바 없다'는 식의 당리당략에 초점을 맞춘 뒷말들은 백해무익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오랫동안 '식물 국회'로 숨만 쉬고 일은 하지 못했던 국회였다"며 "한국당의 복귀로 산적한 민생 현안들을 풀 수 있는 모처럼의 기회다. 이 기회를 잘 살려 '일하는 국회'라는 본연의 모습을 되찾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또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비롯한 민생 법안들도 서둘러 처리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한국당은 국회에 돌아왔으니 이유를 불문하고 추경을 비롯한 민생 법안 처리에 바로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향후 '민생정당' '대안정당'으로서의 행보를 강조하면서도 "국회 상임위원회가 다시 열리고 정부·여당이 원하는 추경과 법안을 심사한다고 국회 정상화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진정한 국회 정상화는 청와대와 민주당의 오만과 독선의 폭주를 막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아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진정한 국회 정상화를 이루기 위해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역할이 크다"며 "빚내서 총선 준비하는 추경만 재촉하지 말고,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경제 정책을 인정하고 정부가 정책을 전환하도록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민주당은 민생 법안은 놔두고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강행한 것이 오직 총선에 올인한 여당의 과욕이었음을 인정하고 이제부터라도 정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민생 국회의 본분에 충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논평에서 민주당과 한국당을 동시에 비판했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국회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은 여전히 차갑다"며 "민주당이 한국당의 몽니에 굴복한 것은 아닌지, 추경과 공수처를 위해 선거제 개혁을 내 준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가득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민주당은 한국당에 끌려다니지 말고 개혁연대를 만들어 돌파해야 한다.
다른 야당들도 국정을 함께 책임지는 자세로 '국민을 위한 정치'라는 한 목표를 향해 협력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