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조전혁·김미애 "자사고 취소는 대선공약·좌파 교육감 연합작전"

뉴스1

입력 2019.06.28 11:45

수정 2019.06.28 11:45

자유한국당 소속 조전혁 해운대갑 당협위원장(왼쪽)과 김미애 해운대을 당협위원장(오른쪽) 2019.6.28 © 뉴스1
자유한국당 소속 조전혁 해운대갑 당협위원장(왼쪽)과 김미애 해운대을 당협위원장(오른쪽) 2019.6.28 © 뉴스1


"해운대고 지정 취소 의혹…자사고 사냥 중단하라"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자유한국당 소속 조전혁 해운대갑·김미애 해운대을 당협위원장이 28일 부산 유일의 자율형사립고인 '해운대고등학교'의 자사고 지정 취소를 두고 "자사고 사냥을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두 위원장은 이날 발표한 공동 보도자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자사고 폐지 대선공약에 따른 좌파 교육감들이 자사고 고사(枯死) 연합작전에 나섰다"고 문 대통령과 진보 교육감을 겨냥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해운대고는 2001년 자립형사립고, 2009년 자율형사립고 전환을 통해 그동안 지역의 우수인재를 키우는 요람으로 성장해왔다"며 "실력있는 인재양성을 통해 부산지역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어오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많은 선진국에서는 명문사립학교의 전통을 유지시키는 데 국가와 지역사회가 협조한다"며 자사고 지정 취소 발표를 이어가고 있는 정부를 직격했다.

또 "대통령, 교육감과 관계없이 교육의 영속성은 보장돼야 한다"며 "자사고 취소 결정으로 피해를 볼 기존의 재학생들은 모두 우리의 아들이자 부산과 대한민국의 동량들"이라고 학부모와 학생들의 피해를 우려했다.

두 위원장은 "재지정 취소를 목적으로 평가지표를 고쳤다는 강한 의구심이 든다"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해운대고에 대한 6개 평가영역은 학교운영(30점), 교육과정(30점), 재정 및 시설여건(15점), 교육청 재량평가(12점), 학교만족도(8점), 교원의 전문성 영역(5점)으로 총 100점 만점이다.


이들은 "5년 전과 비교하면 학교만족도 점수가 12점에서 8점으로 낮아졌다. 교육청 재량평가에서 감사 지적 항목이 새롭게 생겨 감점 요인이 최대 3점에서 12점으로 높아졌다고 한다"며 "정권 차원에서 벌어지는 탈락을 위한 평가"라고 주장했다.


두 위원장은 "교육은 정권에 따라 흔들리지 않는 독립성이 보장돼야 한다"며 "대통령과 교육감은 교육을 정치의 수단으로 이용하지 않기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