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변창흠 LH사장 "3기 신도시, 1·2기 신도시 교통문제 해결"

뉴스1

입력 2019.06.27 15:52

수정 2019.06.27 15:52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제공=LH)© 뉴스1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제공=LH)© 뉴스1


"서울 역세권 개발해 주택 공급 늘려야"
"10년 공공임대분양전환 분양가, 원칙대로 해야"

(서울=뉴스1) 이동희 기자 =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은 27일 3기 신도시가 1·2기 신도시의 교통문제와 자족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 사장은 이날 서울 광화문 한 식당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3기 신도시를 특화신도시로 만들겠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LH에서 신도시기획단 등을 만들어 신도시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있다"면서 "특화신도시를 위해 8개 분야 17개 과제 연구용역을 발주해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1·2기 신도시를 잘했다고 3기 신도시를 동일하게 만들면 안된다"며 "3기 신도시는 2기의 연장이 아니라 새로운 도시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부연했다.

특히 변 사장은 최근 3기 신도시 조성을 두고 기존 신도시 주민들이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 "3기 신도시가 (1·2기 신도시) 문제점을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2기 신도시에 분양 입주가 48% 수준인데 나머지 52%가 추가로 입주했을 때 교통문제나 자족성 문제는 더 심해질 것"이라면서 "예를 들어 (3기 신도시 조성으로) 대곡역은 6개 철도망이 동시에 만나는 지점으로 계획돼 기존 일산이나 파주까지 여러 교통문제를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예산시스템으로 (2기 신도시의 교통 문제를) 지자체와 국가 재정으로 해결하면 10~20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변 사장은 서울 강남 집값 상승과 관련해 "강남 대체재를 만들어야 한다"며 "역세권 개발이 해법이고 개발 시 임대주택과 분양주택을 공급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 갈등을 빚고 있는 10년 공공임대 분양전환에 대해 변 사장은 "계약 조건상 분양가는 감정가로 하기로 했다"며 "현재 조건을 인위적으로 변경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