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3기 신도시 왕숙지구 공청회…주민들 "환경평가, 국민 기만'

뉴스1

입력 2019.06.26 17:48

수정 2019.06.26 17:48

26일 남양주시 사능교회비전센터에서 열린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에서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는 모습 © 뉴스1
26일 남양주시 사능교회비전센터에서 열린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에서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는 모습 © 뉴스1

(남양주=뉴스1) 이상휼 기자 =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가 26일 오후 2시께 남양주시 사능교회비전센터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 참석한 주민들은 '신도시 수용한 남양주시장(조광한) 퇴진하라'는 등의 현수막을 내걸고 신도시 개발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3기 신도시 전면백지화 연합대책위원회(이하 연합대책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 관계자가 평가결과를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자리로서, 주민들의 불만과 요구사항을 전달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연합대책위는 "그린벨트 환경영향평가 1·2등급이 왕숙1지구 53%, 왕숙2지구 44%, 계양은 92%나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그린벨트 관리지침을 내세워 신도시 개발을 강행하려는 것은 정부 스스로가 법을 무시하고 위법한 행위를 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제시한 선교통 후입주 원칙도 그동안 2기 신도시 개발과정을 보면 현실성이 없다"면서 "정부가 지난해 12월19일 제2차 수도권 주택 공급계획 발표시 내세운 광역교통망 구축계획은 그동안 부처간의 협의가 진전되지 않고 있거나 설사 지금부터 추진되더라도 신도시 개발 기간 이후에나 가능하기 때문에 교통난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환경영향평가가 겨울에만 이뤄진 점, 환경영향평가의 중요한 항목인 하수처리시설 대안의 부재 등 정부는 3기 신도시 개발만을 위한 목적으로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민대표들의 지적에 대해 정부 관계자들은 "신도시 개발은 법적 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면서 "지적된 미비한 부분들은 다음 보고서에 반영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