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최대호 안양시장 취임1년 키워드, 안전-클린-교통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26 01:22

수정 2019.06.26 01:22

최대호 안양시장 24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 사진제공=안양시
최대호 안양시장 24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 사진제공=안양시


[안양=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최대호 안양시장은 취임 이후 1년 간 스마트 안전도시-클린도시=교통도시 조성에 힘을 기울였다. 대기오염문제로 갈등이 심화된 석수2동 연현마을 제일산업개발 일원을 공영개발로 해결책을 찾은데 이어 석수2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위한 국비 100억원을 확보했다.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공기청정기 구입에 5억5000만원을 지원했고, 각종 테마숲을 학교-거리-마을에 조성하고 있다. 시민 교통편의를 높이고자 전철 연장과 GTX-C노선의 관내 정차를 추진하고 있다. 공영주차장 확대로 주차난 해소에도 적극 뛰어들었다. 취임 2년차에도 안전-클린=교통은 시정의 주요 키워드로 작동할 공산이 크다.
안양시는 민선7기 기초단체장 공약실천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기 때문이다.

◇ 스마트도시통합센터 시민안전 ‘명품화’

안양시는 날로 기술 발전이 진화하는 U-통합상황실을 ‘스마트도시통합센터’로 개명하고 명실상부한 시민 안전 컨트롤 타워를 조성했다. 특히 안양시 전매특허인 ‘스마트폰 안전귀가서비스 앱’을 10개 시(의왕·군포·과천·광명·안산·시흥 등)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안전보안관, 먹거리안전, 환경감시, 등하교 교통안전, 산불감시 등 5개 분야를 하나로 묶은‘안양안전폴리스단(195명)’을 신설해 민간 차원의 시민 안전에 보다 내실을 다졌다.

이외에 안양시민 모두가 대상인 자전거 단체보험 가입을 올해도 추진한다. 5월30일 발생한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 당시 희생자 중 관내 주민이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곧바로 긴급대책회의를 소집하는 등 신속히 대응할 만큼 시민 안전을 위한 보호망이 촘촘하다.

안양시 안전폴리스단 발대식. 사진제공=안양시
안양시 안전폴리스단 발대식. 사진제공=안양시

◇ 건강약자 공기청정기 지원…학교숲-녹지띠 조성

안양시는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경로당, 어린이집, 학교 등에 공기청정기 구입비로 5억5000만원을 지원했다. 여기에 어린이집에 대해서는 전기레인지 구입비로 6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재개발 현장과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단속을 강화했다. 먼지를 다량 배출해 적발된 8건은 드론을 이용한 단속이 빛을 냈다. 건강취약계층 약 4만 명을 대상으로 마스크를 지급하고 전기자동차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테마숲을 조성한다. 동안고 교정에 학생과 지역주민을 위한 학교숲을 신설했고, 흥안대로 등 5곳에는 사철나무와 꽃잔디 식재로 녹지띠를 조성한다. 또한 경수대로에는 능소화 430그루를 심는다.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찾기 위한 연구용역도 추진 중이다. GS파워 환경영향평가 검증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석수2동 연현마을 공영개발을 추진한데 이어 오는 12월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할 예정이다.

◇ GTX-C 인덕원역 정차 추진…공영주차장 확대

안양시는 인천대공원역을 출발해 광명역, 박달·비산 지역을 연결하는 인천2호선 안양 연장과 GTX-C노선 인덕원역 정차를 추진하고 있다. 안양시민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철도교통을 확대하려는 포석이다.

주차난 해소에도 적극 뛰어든다. 석수3동 충훈공영주차장 지하화와 관양1동 공영주차장 입체화를 오는 9월까지 완료하고, 내년에 호원지구, 안양4동 중앙시장, 안양6동 주접지하도 인근 등 3개소에 공영주차장을 신설 또는 환경 개선에 나선다. 총 추자면수는 741대가 된다.

◇ 기관표창 62회 수상, 공모사업 통해 192억 확보

한편 안양시 민선7기는 출범 1년 동안 62회에 걸쳐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자치단체 생산성대상, 규제혁신, 재정집행 추진 등에서 행안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특히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에 선정돼 국무총리표창을 타기도 했다. 감사원 평가 자제감사활동,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보보안관리 실태 등에선 4∼5년 연속 수상이안 기록을 세웠다.
게다가 중앙정부 부처가 주관하는 공모사업에서 125건이 채택돼 보조금으로 192억원을 확보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