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문무일 총장, 오늘 '검찰 과오' 대국민사과…재발방지 약속

뉴스1

입력 2019.06.25 06:00

수정 2019.06.25 06:00

문무일 검찰총장. © News1 이재명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 © News1 이재명 기자


檢과거사위 권고 따라…재발방지책도 내놓을듯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다음달 24일 임기를 마치는 문무일 검찰총장이 과거 잘못된 검찰 수사에 관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할 예정이다.

25일 검찰에 따르면 문 총장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 검찰역사관에서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 활동으로 확인된 검찰 과오와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은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문 총장은 검찰역사관에서 과거사 관련 설치물을 살펴본 뒤 준비한 발표문을 낭독하고,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답하는 일문일답도 진행할 방침이다.

2017년 12월 발족한 과거사위는 형제복지원 사건,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 '장자연 리스트' 사건, 용산참사 사건, '남산 3억원' 사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 등 인권침해 및 검찰권 남용이 의심되는 사건 17건을 살펴보고 지난달 말 1년6개월간의 활동을 마쳤다.

과거사위는 조사를 통해 사건별로 인권침해나 검찰 부실수사 등을 확인하고 검찰총장 사과,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 관련 제도 개선, 재수사 등을 권고한 바 있다.

문 총장은 취임 직후인 2017년 8월 인혁당 사건과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 등 과거 시국사건에 대해 검찰총장으로서는 처음 공식 사과를 내놨다.


지난해 3월엔 박종철 열사 아버지 고(故) 박정기씨를 찾아가 사과했고, 같은해 11월엔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눈물을 흘리며 고개를 숙였다.


지난 17일엔 민주화운동 희생자 유가족 공동체인 '한울삶'을 방문해 "지난 검찰의 잘못된 부분에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문 총장에 앞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지난 12일 과거사위 활동 종료 관련 브리핑을 하겠다고 고지했으나, 질의응답은 하지 않겠다고 해 기자단이 보이콧을 결정하며 사실상 파행됐다.


취재진이 회견에 불참하며 박 장관은 정부과천청사 내 텅 빈 기자실에서 '나홀로 회견'을 한 뒤 퇴장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