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고양시의회 '3기 신도시' 시정질문 파행 '책임공방'

뉴스1

입력 2019.06.20 16:57

수정 2019.06.20 16:57

지난 18일 고양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시정질문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이 노트북에 '3기신도시 철회' 피켓을 부착한 채 앉아 있다. 이를 구실로 더불어민주당은 등원을 거부, 19일 표결을 통해 시정질문 의사일정이 무산됐다. © 뉴스1
지난 18일 고양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시정질문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이 노트북에 '3기신도시 철회' 피켓을 부착한 채 앉아 있다. 이를 구실로 더불어민주당은 등원을 거부, 19일 표결을 통해 시정질문 의사일정이 무산됐다. © 뉴스1


한국·정의당, 이틀째 의사일정 '보이콧'

(고양=뉴스1) 박대준 기자 = 경기 고양시의회가 창릉 3기 신도시와 관련된 본회의 시정질문이 이틀 연속 파행을 겪으며 무산된 것을 놓고 여야가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20일 고양시의회에 따르면 제232회 고양시의회 정례회 시정질문이 예정된 지난 18일 3기 신도시 철회를 요구하는 시민들이 본회의장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는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노트북에 ‘3기 신도시 철회’라는 피켓을 부착하자 민주당 의원들이 ‘피켓 철거’를 요구하며 등원을 거부해 파행이 시작됐다.


이날 시정질문은 결국 이튿날로 연기, 19일에도 시정질문을 진행하기 위한 ‘의사일정 변경 동의안’ 표결이 진행됐지만 찬성 10표, 반대 21표, 기권 1표로 부결돼 3기 신도시 관련 8건의 시정질문이 무산됐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곧바로 성명서를 내고 “한국당은 19일 의사일정변경 동의안을 제출하며 시정질문을 이어가려 했지만, 민주당의 다수결 횡포로 이마저 부결됐다”며 “민주당에 불편한 주제라고 해 3기 신도시 관련 시정질문을 원천봉쇄하겠다는 불순한 의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정질문을 이어가자는 자유한국당의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향후 고양시의회 모든 일정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정의당 소속 박시동·박한기·박소정·장상화 등 4명의 의원들도 성명서를 내고 “더불어 민주당 의원들은 민주주의의 전당이 되어야 할 고양시의회를 시장이 민감한 현안에 대해 답변을 피해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시장을 위한 방탄 의회’로 전락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 소속인 의장과 운영위원장, 민주당 대표의 사과 요구’와 함께 ‘이번 회기 의사일정 전반에 관한 여야 협의가 이뤄질 때까지 의사일정 거부’를 선언했다.

반면 민주당은 20일 성명서를 통해 “고양시 의원은 공익을 우선해야 하고, 지역의 갈등과 대립을 중재하고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역 갈등의 한 중심에 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의 한 시의원은 “시정질문을 위해 제1차 정례회의 중요 의정활동인 조례심의, 2018년 결산검사, 행정사무감사 등 이후 의사일정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것은 너무나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야당 의원들의 보이콧 결정으로 19일 상임위 안건심사와 20일 ‘2018 회계연도 결산 승인 건’ 심사는 4개 상임위 모두 민주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중이다.


고양시의회 정당별 의석 수는 민주당 20명, 한국당 8명, 정의당 3명, 무수속 1명 등 33명으로, 상임위별로 야당 의원이 3명에 불과해 민주당 의원들만으로도 의결이 가능하다.

fnSurvey